[도쿄올림픽배드민턴④-2] 남자복식 서승재-최솔규 대한민국 자존심 지켜낼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2020 도쿄 올림픽 남자복식에 출전하는 서승재-최솔규, 배드민턴 뉴스 DB

남자복식은 대한민국 배드민턴의 자존심이라고 하지만 올림픽만 놓고 보면 옛말이다.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건 17년 전의 일이고 동메달을 따낸 것도 벌써 9년 전의 일이다.

2012 런던 올림픽에도 2016 리우 올림픽에도 세계랭킹 1위로 출전했기에 늘 금메달 후보였지만, 런던 올림픽에서 동메달을 따낸 게 전부다. 너무 주목을 받다보니 부담 때문에 제 기량을 발휘하지 못했던 남자복식이다.

서승재(삼성생명)-최솔규(요넥스) 조는 세계랭킹 8위로 2020 도쿄 올림픽에 출전하는 만큼 금메달 보다는 "메달이라도 하나 따주면 고맙고" 정도의 반응이다. 그만큼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얘기다.

일단 서승재-최솔규 조는 예선 D그룹에서 살아남는 게 관건이다. 2위 안에 들어야 8강에 진출하는데 랭킹 2위인 모하마드 아산-헨드라 세티아완(인도네시아) 조와 랭킹 9위인 아론치아-소우이익(말레이시아) 조, 랭킹 32위인 제이슨 안소니 오수에-닐 야쿠라(캐나다) 조가 속했다.

서승재-최솔규 조가 모하마드 아산-헨드라 세티아완 조에 3승 1패로 앞서지만, 아론치아-소우이익 조에는 2승 2패로 팽팽해 쉽사리 승패를 장담할 수 없다. 지난 1월에 열린 2020 월드투어 파이널에서도 이 세 팀이 한 조에 속해 물고 물리는 상황을 연출했었다.

서승재-최솔규 조는 메달을 노리는 상위권 팀하고 큰 격차를 보이지는 않는다. 랭킹 1위인 마커스 페르날디 기데온-케빈 산자야 수카몰조(인도네시아) 조와는 1승 1패, 랭킹 3위인 리양-왕치린(대만) 조와는 3승 2패, 랭킹 4위인 히로유키 엔도-유타 와타나베(일본) 조에는 1승 1패, 랭킹 5위인 타케시 카무라-케이고 소노다(일본) 조에는 2승 4패, 랭킹 6위인 리준후이-리우유첸(중국) 조에는 1패를 기록했다.

일방적으로 밀리는 팀도, 그렇다고 압도하는 팀도 없는 상황이라 예선만 통과한다면 메달권 진입도 충분히 노려볼만 하다. 컨디션에 따라서는 금메달도 바라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승재-최솔규 조는 세계랭킹 8위, 올림픽 예선 랭킹 8위로 올림픽 출전 티켓을 따냈다. 하지만 성적이 고르지 못하다는 점에서 막강했던 예전 선배들의 모습과는 차이가 있다.

사진 2020 도쿄 올림픽 남자복식에 출전하는 서승재-최솔규, 배드민턴 뉴스 DB

2017년까지 최솔규는 김덕영(충주시청), 김재환(국군체육부대)과 출전하며 파트너를 찾는 중이었지만 시원치 않았다. 초등학교 때부터 강력한 파워를 바탕으로 최강을 자랑하던 최솔규였지만, 성인 무대에서는 이렇다 할 성적을 내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당시 대학생이었던 서승재는 김원호(삼성생명)랑 호흡을 맞춰 2017 코리아마스터즈에서 남복과 혼복에서 2관왕에 오르며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이후 마카오오픈에서 준우승을 하는 등 서승재-김원호 조는 세계랭킹 20위까지 올랐지만, 2018년 초반에 독일오픈 8강에 이어 전영오픈과 아시아선수권에서 연거푸 1회전에서 탈락하며 회의감을 안겼다.

2018년 8월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서승재-최솔규 조가 본격적으로 가동된다. 5월 호주오픈에서 첫 모습을 보인 서승재-최솔규 조는 8강에 오르며 출발은 나쁘지 않았다. 

서승재-최솔규 조가 강력한 인상을 남긴 건 국내에서 열린 2018 코리아오픈에서 4강에 오르면서다. 기대를 모았던 선배들인 이용대(요넥스)-김기정(당진시청), 고성현(김천시청)-신백철(인천국제공항) 조가 탈락한 가운데 유일하게 4강에 올랐다. 

두 선수가 호흡을 맞추고 첫 메달권 진입이었기에 코리아오픈 4강은 의미 있었다. 이후 서승재-최솔규 조는 비록 레벨은 낮지만 노르웨이 인터네셔날과 아일랜드오픈, 코리아마스터즈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5월에 220위였던 랭킹을 52위까지 끌어올렸다.

잠시 갈라졌던 두 선수는 2019년 호주오픈에서 다시 호흡을 맞추며 4강에 올라 올림픽 예선 레이스를 시작했다. 이후 서승재-최솔규 조는 대만오픈에서 준우승을 차지하고 베트남오픈에서 우승을 맛봤다. 베트남오픈이 비록 레벨은 낮지만 두 선수에게 우승을 맛보게 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대회였다.

내친김에 코리아오픈에서 또다시 4강에 오른 서승재-최솔규 조는 어느새 세계랭킹 14위까지 치고 올라섰다. 하지만 이후에 덴마크오픈과 프랑스오픈, 중국오픈에서 연달아 1회전 탈락하며 슬럼프가 찾아오는 듯했다. 홍콩오픈 우승으로 분위기를 반전시킨 서승재-최솔규 조는 단숨에 세계랭킹 7위까지 치고 올라섰고, 코리아마스터즈와 셰디모디 인도오픈에서 각각 준우승을 차지하며 2019년을 마무리했다.

2020년 초 서승재의 이중계약 파문으로 두 선수는 흔들렸고, 인도네시아마스터즈와 태국마스터즈, 전영오픈에서 내리 1회전 탈락하며 세계랭킹 8위, 올림픽 예선 랭킹 8위를 찍으며 코로나 19로 잠정휴업에 들어간다. 2021년 1월에 올림픽 예선 레이스를 재개하기 위한 세 개의 대회가 이벤트 형식으로 연달아 열려 서승재-최솔규 조는 동메달 2개를 획득했다. 하지만 랭킹 1위와 중국, 일본 등 상위 랭커들이 대부분 빠졌음에도 결승에 한 차례도 오르지 못하면서 아쉬움을 남겼다. 이후 줄줄이 올림픽 예선 레이스가 취소되면서 결국 올림픽 자동 출전의 마지노선인 8위로 올림픽 출전이 확정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