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건강법] 건강 농사 잘 지으려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은 기온이 떨어지고 대기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평소 관절이나 기관지가 좋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특별히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 추위로 움츠러든 몸이 자칫 미끄러운 눈과 빙판길을 만나 넘어지기라도 하면 골절로 인해 큰 부상까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추운 겨울을 건강하게 나기 위한 몇 가지 겨울철건강법 주의사항을 알아보도록 하자. 

겨울철건강법 1 - 추위로부터 몸을 따뜻하게 보하자. 
겨울이라고 실내에서 몸을 움츠리고 있는 것보다 몸을 움직이며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체온 유지 및 관절 건강에도 좋다. 하지만, 실내 운동 외에 실외 운동을 하게 된다면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몸을 유연하게 풀어주고 몸에 열이 나면서 워밍업이 된 상태에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관절이나 인대는 기온에 민감하기 때문에 추위에 관절 및 근육을 보호하기 위해 혈관이 수축하며 몸 전체가 경직되고 뻣뻣해진다. 이럴 때 갑자기 운동을 시작하면 급성 관절 통증이 생기거나 담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근육과 관절이 추위로 인해 긴장되고 뻣뻣할 때는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효과가 있는 모과차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

평소 겨울에도 멋을 지키기 위해 젊은 층에서는 얇거나 짧은 옷을 입는 경우가 많은데 보온이 제대로 되지 않아 근육이 움츠러들고 과도하게 움직이면 관절과 인대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멋보다는 추위를 피할 수 있는 따뜻한 옷과 보온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장갑이나 모자, 목도리를 등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건강법2 - 자나 깨나 빙판길 조심 

겨울에는 크고 작은 상해, 질병사고가 많이 일어나는데 그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낙상이다. 젊은 층에게 낙상은 가볍게 손목이나 발목이 삔 증상으로 그치지만 뼈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50대 이상 여성이나 골다공증 환자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골절 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데다가 회복에도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특히, 넘어지면서 심하게 엉덩방아를 찧으면서 척추에 압박골절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가장 많고, 고관절을 다치게 되면 심각한 부상을 초래하기도 한다. 노년층 외에도 최근에는 하이힐을 즐겨 신는 여성들에게도 겨울철 빙판 낙상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늘고 있다. 
눈이 오거나 기온이 떨어져 빙판길이 되었을 때는 굽이 낮고 바닥이 미끄럽지 않은 신발을 착용하고 외출하고 따뜻한 장갑을 준비해 주머니 속에 손을 넣고 다니지 않도록 주의한다.

출처 자생한방병원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