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기능 및 정책에 따라 관리 부처 나눠져 기능 통합 필요"
한 총리, "TF 꾸려 개선 방안 조속히 마련할 것"

윤 대통령, 주례 회동서 한덕수 총리에 '외국 인력 관리 방안 마련' 지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자료사진) /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자료사진) / 사진=연합뉴스

[더페어] 이용훈 기자=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 회동을 갖고 "외국 인력을 시장 변화에 맞춰 종합적,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각 부처에 산재해 있는 외국 인력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한덕수 국무총리는 "외국 인력 통합 관리 추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보고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정부 노력에도 불구하고 생산가능 인구 감소라는 구조적 요인으로 인해 산업 현장의 인력난이 가중되고 있다"며 위와 같이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어 윤 대통령의 이러한 지시가 나온 배경을 묻는 기자 질문에는 "우리 법·행정 체계가 외국 인력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루기에는 조금 적절하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답하며, "예를 들어 고용노동부가 중소기업의 비전문 인력을, 농림축산식품부와 각 지방자치단체가 농촌 계절근로자를, 해양수산부가 선원 취업 문제를 각각 담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법무부가 설립을 추진하는 이민청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이민청은 정부조직법을 개정해야 해서 많은 시간이 걸린다"며, "이 시간 내에 정부 대책이 필요하기 때문에 TF를 만들어서 이 문제를 다뤄보자는 것"이라고 발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 사진=연합뉴스

한편 이날 윤 대통령은 회동에서 한 총리와 프랑스·베트남 순방 성과를 공유하고, 장마철 홍수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이 대변인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회담을 통해 한국과 프랑스가 원전 및 항공우주 등 산업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으며, 양국이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비상임이사국으로서 북핵 문제에 공동 대응하고 우크라이나 등 글로벌 이슈에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 베트남 국빈 방문에 대해서는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두 나라의 깊이 있는 협력 방안을 협의했고, 미래 세대 교류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