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재정건전화 노력, 국제신용평가사 긍정 평가
미래성장동력 확충, 약자 복지 등 중점 투자
효과가 없는 예산, 노조·비영리단체 보조금 전면 재검토

윤 대통령, '국가재정전략회의'서 "노조·비영리단체 보조금 전면 재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제69주년 창립기념행사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 /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제69주년 창립기념행사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 / 사진제공=대통령실

[더페어] 이용훈 기자=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2023년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주재하고, 27년까지 중기재정운용 및 내년도 예산 편성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윤 정부 출범 이후 지난 1년간 재정운용 성과를 짚어보고, 내년도 집권 3년차 국정성과 창출을 위한 재정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먼저 추경호 경제부총리의  '24년 예산편성 및 중기재정운용 방향'에 대한 발표가 있었고, 이어 민간보조금, 저출산, 지역균형발전 관련 지출구조조정 및 재정지원방식 개편 등 재정혁신 과제에 대한 토론이 있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사진제공=대통령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어려운 재정 여건에도 불구하고 올해 나라빚을 더 내지 않고 건전재정 기조를 견지하는 가운데, 내년에는 국방·법치 등 국가의 본질적 기능 강화와 미래 대비 및 성장동력 확충, 약자 복지에 집중 투자해 국정과제·민생 회복·경기활력을 확실히 뒷받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써야 할 곳에 제대로 쓰기'위해 재정투입에 대한 효과분석 없이 추진된 예산, 노조·비영리단체·사회적기업 등에 지원되는 보조금 등은 제로베이스에서 전면 재검토하고, 군 초급간부 복무여건 개선과 취약계측에 대한 사회 서비스 등에 대한 지출은 대폭 확대할 뜻을 전했다.

오늘 논의된 내용은 '24년 예산안 및 23~27 국가재정운용계획'에 적극 반영해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9월 초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