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무브트레이닝] 배드민턴 체력 테스트(1)- 최고 악력, 상대 악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드민턴 체력 테스트(1)- 최고 악력, 상대 악력

이번호부터는 배드민턴에 특화된 체력 테스트를 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앞으로 소개할 방법들은 모두 집에서 스스로 해볼 수 있는 검사 방법이다. 다양한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단련한다면 부상 없이 효과적으로 배드민턴 경기력을 발달시킬 수 있을 것이다. 

2020년 경희대학교 운동처방실과 케어무브는 20, 30대 A, B급을 대상으로 체력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돌아오는 2023년에는 A급을 대상으로 체력테스트와 배드민턴 특성화 트레이닝을 진행할 계획에 있으므로 추후 동호인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사진 (2020년 경희대학교, 케어무브가 공동 진행한 배드민턴 동호인 체력 연구 모습)

배드민턴은 다른 종목에 비하여 기술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종목이다. 예를 들어 축구는 피지컬과 체력이 좋으면 기술이 떨어지더라도 활동량과 몸싸움으로 어느 정도 보완이 되지만 배드민턴은 아무리 피지컬과 체력이 좋더라도 기술이 떨어지면 상대방을 따라갈 수가 없다. 따라서 피지컬, 체력 운동보다는 기술적인 연습을 하는 게 우선이다. 
 
하지만 비슷한 급수에서 비교한다면 어떨까? 동일한 구력 10년의 A급이 있다고 한다면, 피지컬과 체력이 좋은 사람이 당연히 우세하다. 비슷한 맥락에서 국내외에서 뛰어난 실력을 갖춘 선수일수록 피지컬과 체력이 좋다는 연구가 상당히 많다. 특히 악력은 배드민턴과 유사한 오버헤드(overhead) 동작을 주로 구사하는 다른 스포츠에서도 중요성이 강조된다. 

상위권 미국 아이스하키 선수가 하위권 선수보다 악력이 높았으며(Peterson et al., 2015), 독일 테니스 청소년 대표팀 선수가 일반 선수보다 악력이 높았다(Ulbricht et al., 2016). 또한 권준엽, 정원상, 이만균(2017)은 구력 6개월 이상의 동호인이 구력 3개월의 동호인보다 악력이 높았다고 보고하였고, 케어무브에서 30명의 남자 배드민턴 동호인을 대상으로 자체적으로 연구한 결과 배드민턴 스매시 속도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것이 바로 악력이었다. 따라서 이번 호에는 악력을 측정하는 방식에 대하여 설명하려고 한다.

<측정 장비>

사진 디지털 악력 측정기 TKK 5401 Takei(왼쪽), CAMRY, 인터파크

1. 일반적으로 타케이(TKK 5401, Takei, 일본)제품을 많이 사용한다. 이 제품은 체대 입시, 공무원 체력측정뿐만 아니라 여러 연구에서도 사용되는 제품이다. 금액이 비싸기 때문에 일반인이 구해서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있지만, 좋은 내구성을 가지기 때문에 한 번 구비하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2. 보급형으로 제공되는 장비로 캠리 제품(디지털 악력 측정기, CAMRY, 중국)을 추천한다. 8배 이상 차이 나는 일본 제품과 값이 비슷하게 잘 나온다. 하지만 내구성이 상당히 약해 오래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필자도 캠리 제품을 사용해봤는데 3달 정도 사용하니 그립 부분이 파손되었다. 

위 두 제품 중 하나를 구비하여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자신의 악력을 측정해보자

<최고 악력 측정 방법>

사진 악력을 측정하고 있는 광주은행 박병훈 선수

1. 두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린다. 

2. 악력 측정기의 그립 위치를 조정한다. 보통 당기는 손잡이 부분이 손가락 2번째 마디에 위치하도록 그립 위치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너무 가까워도 너무 멀어도 값이 제대로 측정이 안 된다. 

3. 팔을 45도 벌려 겨드랑이에 팔이 닿지 않도록 한다.

4. 구령과 함께 엉덩이, 반대쪽 손을 비롯하여 온몸에 힘을 사용하여 악력을 측정한다. 이때 허리가 굽혀지거나 자세가 망가지면 안 된다. 

5. 좌, 우 번갈아 총 2회 측정하여 높은 값을 기록한다.

6. 성인 남자는 대략 40~50kg 사이가 측정되며, 남자 현역 배드민턴 선수가 대략 50~60kg, 국가대표급으로 스매시가 좋은 남자 선수들이 60~70kg 사이로 측정된다. 남자 유도 선수들이 약 80kg 측정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대 악력 측정 방법>

측정된 최고 악력을 아래와 같은 공식에 대입하여 상대 악력을 구한다. 
* 최고 악력(kg)/체중(kg) × 100 = 상대 악력(%)

상대 악력은 본인 체중 대비 어느 정도의 악력을 가졌는지 나타내는 지표이다. 악력은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인 체중을 나눈 상대 악력으로 비교해야 정확한 비교를 할 수 있다. 한국스포츠개발원(2018)은 다음과 같이 상대 악력의 지표를 제공하고 있다. 

위와 같은 내용을 참고하여, 악력을 측정해보고 만약 부족하다면 악력을 단련하기 위한 훈련을 해보자!

참고로 악력은 악력기만 한다고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전신의 근력과 근육량을 증가시켜야 한다. 악력기만 한다면 엘보우가 올 가능성이 높다. 전신의 근력과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웨이트 트레이닝을 시작해라!

<이 가시는 배드민턴 매거진 2022년 11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