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실하게 누군가에게 나의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조차 제대로 허락되지 않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 투영!

연극 '동물원 이야기', 동물원에서 무슨 일이 생겼는가란 질문 반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극 에드워드 올비의 '동물원 이야기'가 6월 1일부터 대학로 이화동 ‘오 떼아뜨르’ 소극장에서 두 번째 막을 올렸다. 연극 '동물원 이야기'는 주제를 암시하는 질문 ‘동물원에서 무슨 일이 생겼는가?’라는 질문이 반복되는 프랙털 구조로 잘 구축된 단막 희극이다.

하류 인생으로 살면서 사회로부터 완전히 소외된 한 인간의 ‘타인에게 폭력적으로 말 걸기’이다. ‘동물원 이야기’는 샤무엘 베케트의 부조리극을 잇는 에드워드 올비의 처녀작으로 '고도를 기다리며'에서 베케트가 던진 인간의 ‘절대 고독’의 문제를 교류와 소통을 라이트 모티프(leitmotif)로 해서 한 인간의 문제로 좁히며 더 깊이 파고 들어간다.  

주인공 제리와 피터는 소통의 부재,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간극, 빈부의 격차가 커질 대로 커져가는 지금, 여기 ’헬 조선‘이라고 이름 붙은 대한민국의 현재다. 절실하게 누군가에게 나의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조차 제대로 허락되지 않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이 투영된다.

관객과 배우의 진정한 소통을 위해 연출가 오순한이 직접 번역했으며 배우들 역시 번역에 참여하였다. 공연을 보고 난 후 관객들이 마음과 마음이 열려, 내가 아닌 타인들, 어렵고 힘든 사람들과 온기를 나누는 대화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면, 이 연극은 절반의 성공을 거두는 것이라고 말한다.

미국의 극작가 에드워드 올비(Edward Albee, 1928년 3월 12일 ~ 2016년 9월 16일)는 미국 워싱턴에서 출생했다. 생후 2주일 만에 뉴욕의 대부호인 올비가(家)의 양자가 되었다. 물질적으로는 아무런 고통 없이 자랐지만, 양부모에 대한 반항심과 친부모에 대한 원망을 잊지 못했다. 20세 때 가출하여 잡다한 직업을 전전하면서 시와 소설을 습작하였다. 그러다가 극작으로 전향하여 현대인의 고립을 그린 '동물원 이야기'(The Zoo Story, 1950)를 썼다. 

이 작품은 처음에 미국에서 받아들여 지지 않아 1959년 서베를린에서 먼저 상연됐으며 이듬해에 뉴욕의 오프 브로드웨이에서도 상연되어 호평을 받았다. 그다음 해 '베시 스미스의 죽음'(The Death of Bessie Smith), '샌드박스'(The Sandbox)에 이어 현대 미국 중류사회의 무기력한 자기만족과 불모의 생리를 ‘부조리극’풍의 수법으로 꼬집은 '아메리카의 꿈'(The American Dream, 1961)으로 명성을 굳혔다. 그 후에 중년 대학교수 부부의 을씨년스러운 다툼을 그린 최초의 단막극 '누가 버지니아 울프를 두려워하랴'(Who’s Afraid of Virginia Woolf?, 1962, 초연)의 성공으로 T.윌리엄스, A.밀러 이후의 가장 뛰어난 극작가로 인정받았다. 

'동물원 이야기'를 연출하는 오순한 연출가는 러시아 국립연극예술대학 기티스 연출과에서 학부를 거쳐 마스터 과정 그리고 박사과정까지 모두 마치고 외국인으로는 처음으로 연출과에서 러시아 최초로 '스타니슬랍스키와 네미로비치-단첸코, 그리고 미하일 체홉의 결합 메소드'로 8년 만에 박사 논문을 쓰고 프로페서르로서 1년 동안 러시아 학생들을 가르쳤다.

2005년에 한국에 들어와 오직 자신의 메소드를 진화시키는 것과 ‘우리말 화술’ 탐구에 전력투구했다. KBS 드라마 '구미호', '순금의 땅' 캐스팅 디렉터로 남녀 주인공과 신인 조연, 아역 배우들의 연기 화술을 지도했고 연극연출 작품으로 셰익스피어 '겨울이야기', 김태수 '서울은 탱고로 흐른다', 안톤 체홉의 '갈매기' 등을 올렸다. 저서로는 '문장//쪼개기', '오디션에서 살아남기', '시학&배우에 관한 역설', '칼을 쥔 노배우' 등이 있다. 

공연일정 2018년 6월 1~7월 2일 

공연시간 금요일 오후 8시, 토요일 오후 6시, 일요일 오후 6시, 월요일 오후 8시 

휴무일  화, 수, 목 공연없음

공연장 대학로 소극장 오‘떼아뜨르

소요시간 80분(인터미션 없음)

입장권 전석 30,000원

주최/제작 소극장 오‘떼아뜨르

주관 소극장 오‘떼아뜨르

예매처 인터파크 1544-1555

 

자료·사진  대학로 오 '떼아뜨르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