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승격 60주년 기념 권역지 편찬사업
'동 단위' 미시적인 관점으로 구성

의정부시, 의정부형 마을기록 '호원권역지'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의정부시 / 의정부형 마을기록 호원권역지 의정부 2동 표지 썸네일
사진제공=의정부시 / 의정부형 마을기록 호원권역지 의정부 2동 표지 썸네일

[더페어] 박희만 기자=의정부시가 전국 최초로 권역지 형태로 동 전체의 내용을 기록한 '호원권역지'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호원권역지는 의정부시 4개 권역(호원, 흥선, 신곡, 송산)별로 의정부의 변천사를 집중 조명하는 '권역지 편찬사업'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시 승격 60주년 기념사업으로 의정부문화원이 주관해 지난해부터 추진했다.

특히 기존에 10년 단위로 편찬해 온 시사 형태의 발간물에서 벗어나, 우리가 살고 있는 '동' 단위의 마을 역사와 문화를 미시적인 관점에서 깊이 있게 들여다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그 첫 작업으로 발간한 호원권역지는 호원1동, 호원2동, 의정부2동 총 3권으로 구성됐다.

각 동의 주민자치회 위원들을 비롯한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마을의 다양한 이야기와 자료들을 수집, 주민이 함께 기록하는 '의정부형 마을지'의 모델을 만들었다.

의정부시 로고 이미지 / 사진=더페어 DB
의정부시 로고 이미지 / 사진=더페어 DB

김동근 시장은 "의정부의 과거를 기록하고 연구한 결과물 중 하나 인 권역지 편찬사업을 통해 시민들이 우리 지역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의정부시는  지난 19일 지역주민들의 주차 편의를 위해 의정부교육지원청과 부설주차장 개방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4월 1일부터 의정부교육지원청 내 총 55면의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한다. 평일은 오후 7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 주말·공휴일은 24시간 이용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