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를 흑자로 둔갑, 고의 아니면 불가능
양양군 케이블카 이용수요 부풀리기 위해 연차별 수요예측 미실시
장혜영 "양양군 검찰수사하고 행정안전부 감사원 감사해야"

장혜영 의원, 설악 케이블카 사업성 '거짓둔갑' 행안부 '봐주기심사' 지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혜영 정의당 국회의원 / 사진제공=장혜영 의원실
장혜영 정의당 국회의원 / 사진제공=장혜영 의원실

[더페어] 박지현 기자=강원도 양양군이 작성한 설악산 오색삭도 설치사업의뢰서는 적자사업을 흑자사업으로 둔갑해, 의뢰서를 거짓 작성하고 행정안전부는 매뉴얼에 따라 투자심사를 하지 않은 사실이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장혜영 국회의원(비례대표, 기획재정위원회)은 행정안전부에게서 제출받은 지방재정투자사업 평가를 위한 '설악산 오색삭도 설치사업 의뢰서'(이하 의뢰서)를 자료에 따르면, 강원도 양양군은 케이블카사업의 '적자'를 감추기 위해서 ' 지방재정투자사업 심사규칙' (이하 '심사 규칙') 에도 없는 '사업수지'를 사용했다고 9일 밝혔다.

양양군이 사용한 '사업수지'는 총 사업비(1천172억 원)를 누락하고 년도별 수익과 비용을 단순 계산해, 연간 약 4천276백만 원 수익이 발생한다고 서술했다.

총사업비 회수를 고려하지 않은 계산이라고 지적했다.

'지방재정투자사업 심사 및 타당성 조사 매뉴얼'에 따라 총사업비와 할인율을 적용해 수익성지수(PI)를 계산한 결과 372억 원 적자가 발생한다.  또한 양양군이 케이블카 이용수요를 부풀리기 위해 시간흐름에 따라 매년 감소해야하는 이용수요를 30년 간 고정한 사실도 확인했다.

'문화관광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연구'자료에 따르면, 연차별 수요를 계산해야 했지만 양양군은 계산하지 않은 것이라 판단된다.

이 사실에 대해 양양군 관계자는 "수익성 지수가 '1'미만(적자)은 맞지만, 1미만이라는 내용은 의뢰서에는 없지만 '설악산오색케이블카 타당성조사 보고서'에는 있다"고 해명했다.

이에 장혜영 의원은 "양양군과 행정안전부는 타당성보고서를 의원실에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2017년 강원도 양양군 공무원들은 설악산케이블카 경제성보고서 사문서 혐의로 벌금형을 구형받고, 고등법원에서 벌금형이 확정된 바 있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노선도 / 사진출처=양양군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노선도 / 사진출처=양양군

장 의원은 "설악산오색케이블카사업은 국고보조금 없이 양양군 예산 4천348억 원의 1/5 (22.4%)에 해당되는  972 억 원을 투자하는 사업"이라며, "수익성이 없는 사업을 수익 있는 사업이라고 홍보하는 것은 양양군민뿐만 아니라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장 의원은 "적자사업을 위해 낙산도립공원을 해지하고, 낙산 군유지를 매각해 최소 1천500억 원을 확보하겠다는 것은 토지 매각에 따른 '개발 케넥션'을 의심할 수 밖에 없다"며 검찰수사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양양군 심사의뢰서와 심사규칙 매뉴얼을 비교하면 양양군이 제시하고 있는 사업수지는 단순히 총사업비만 누락한 것이 아니라, 30년간 할인율(4.5%)을 적용한 현금 할인법을 사용하지 않은 사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양양군이 작성한 거짓 의뢰서를 가지고 행정안전부와 중앙투자심사위원회는 매뉴얼에 따라 기본중에 기본도 검토하지 않은 봐주기 심사를 한 것이다. 

이에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타당성조사 대상이 아닌 사업이기 때문에 양양군이 심사규칙 매뉴얼에 따라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며, "사업이 적자라도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투자심사가 통과하기도 한다"고 해명했다.  

사진제공=정의당
사진제공=정의당

현재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이 2017년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위원장일 때, 문화재청이 설악산오색케이블카 설치에 따른 '문화재 현상변경허가를 불허'한 것은 부당하다고 결정한바 있다. 이 결정으로 중단된 케이블카 사업이 추진되었다. 

장 의원은 "행정안전부와 중앙투자심사위원들이 '거짓 의뢰서'라는 것을 알고서도 봐주기 심사를 했는지 감사원 감사가 필요하다"며, "새정부와 이상민 장관 등에 의한 외압이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 있었는지도 함께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