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관급 13명 교체, 대통령실 비서관 5명 전진 배치
권익위원장 김홍일…공무원인재개발원장 김채환

윤석열 정부 1년 통일부장관 등 인사… 장미란 문체부 2차관 발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8일 열린 2023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발언 중인 윤석열 대통령 / 사진제공=대통령실
지난 28일 열린 2023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발언 중인 윤석열 대통령 / 사진제공=대통령실

[더페어] 이상훈 기자=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신임 통일부 장관으로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와, 국민권익위원장으로는 김홍일 변호사를 지명하고 11개 부처 12명의 차관을 교체하는 등 개각을 단행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통일부 장관과 국민권익위원장 후보자 지명 및 차관 임명 등 총 15명의 장·차관급 정무직 인선안을 발표했다.

신임 통일부 장관으로는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가 지명됐다. 또 차기 권익위원장에는 김홍일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전 고검장)이 발탁됐다.

김 실장은 김 통일부 장관 지명자에 대해 "대통령실 통일비서관과 외교부 인권대사를 역임한 국제정치, 통일정책 분야 전문가"라며 "원칙 있는 대북정책과 일관성있는 통일전략을 추진할 적임자"라고 소개했다.

김 권익위원장 지명자에 대해서는 "40년 가까이 검사 및 변호사로 활동하며 법 이론에 해박하고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정통 법조인"이라며 "강직한 성품과 합리적인 리더십을 통해 부패방지 및 청렴 주관 기관으로 권익위의 기능과 위상을 빠르게 정상화할 책임자라고 생각했다"고 지명 배경을 설명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왼쪽)와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 내정자가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각각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왼쪽)와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 내정자가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각각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날 브리핑에는 두 장관급 지명자도 직접 참석해 간단한 소감을 밝혔다. 김 통일부 장관 지명자는 "원칙을 갖고 북핵문제를 대응하고, 남북관계 개선 위한 기반 구축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자유민주적 기본 질서에 입각한 평화통일 방안을 만들기 위해 국민적 공감대 형성해 나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 권익위원장 지명자는 "여러가지 사정으로 흔들리고 있는 권익위를 빨리 안정시키고, 업무 현황을 파악해서 부패 방지와 국민권익 구제라는 본연의 업무 집중해서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국가기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9개 부처 중 11곳의 차관 12명을 교체했다. 대상은 기획재정부, 외교부, 통일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다.

29일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에 내정된 장미란 용인대 교수. / 사진제공=대통령실
29일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에 내정된 장미란 용인대 교수. / 사진제공=대통령실

전 역도 국가대표이자 현재 용인대학교 체육학과 에서 후학을 양성 중인 장미란 교수는 문체부 2차관에 깜짝 발탁됐다. 문체부 2차관은 정책홍보 및 체육·관광 등을 담당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장미란 교수를 문체부 2차관에 임명한 배경에 대해 "(문체부의 기능은) 크게 체육과 언론·국민소통이 두 가지 큰 축인데, 이미 (박보균) 장관이 언론인 출신"이라며 "(장 교수가) 체육계에 새 바람 불어 넣어줬으면 좋겠다는 취지"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