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모델 마련 위한 공모 추진 5개 작품 선정
의정부 고산지구에 시범 추진 예정

LH, 아이돌봄 클러스터 설계 공모 시상식… 최우수작 '푸름한올 마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LH / LH 이한준 사장(왼쪽 다섯 번째)과 공모전 수상자 및 관계자들이 ‘아이돌봄 시설 클러스터 시범사업 설계 공모‘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하고 있다.
사진제공=LH / LH 이한준 사장(왼쪽 다섯 번째)과 공모전 수상자 및 관계자들이 ‘아이돌봄 시설 클러스터 시범사업 설계 공모‘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하고 있다.

[더페어] 박희만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28일 '아이돌봄 시설 클러스터 시범사업 설계 공모'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상식은 경기 성남시 LH 경기남부지역본부에서 열렸다. 공모전은 지난 12월 창의적인 아이돌봄 클러스터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통합설계(도시+건축+조경) 모델 마련을 위해 시작됐다. 심사를 통해 출품된 10개 작품 중 총 5개 작품(최우수상 1건, 우수상 1건, 장려상 3건)이 선정됐다.

LH는 저출생 문제 극복을 위해 의정부 고산지구에 아이돌봄 시설, 어린이 전용 문화시설, 의료시설 등 부모와 아이가 필요로 하는 시설을 한 곳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클러스터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제공=LH / 아이돌봄 클러스 설계 공모 시상식 최우수상 조감도 
사진제공=LH / 아이돌봄 클러스 설계 공모 시상식 최우수상 조감도 

지난 2월 23일 열린 공모작품 선정 심사에는 건축, 조경, 도시, 아동 등 관련 외부 전문가 14인이 참여했다. 심사는 아이돌봄 시설 간 자연스러운 연계, 창의적이고 상징적인 랜드마크 형성 등을 위주로 진행했으며, 최우수 당선작은 디자인랩(건축)과 호원(조경) 팀의 '푸름한울 마을' 작품이 선정됐다.

당선작의 주요 개념은 '아이돌봄 시설 확장'이다. 아이들 일과가 실내 비중이 높은 점을 고려해 실내 놀이터를 클러스터의 중심에 배치하고 주변에 부모가 편히 쉴 수 있는 카페 등을 배치했다.

놀이와 교육이 경계 없이 어우러진 공간을 나서면 자유롭고 안전하게 뛰놀 수 있는 문화공원으로 이어지고, 클러스터 및 도시 전체로 아이돌봄 체계가 이어진다.

LH는 이번 공모전 수상작을 기본설계에 반영해 상반기 내 지구계획 변경을 거쳐 연내 건축승인을 받을 예정이며, 오는 2025년 착공해 2026년 완공할 계획이다.

사진제공=LH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진제공=LH 한국토지주택공사

이한준 LH 사장은 "의정부 고산지구에 시범 추진되는 아이돌봄 클러스터 조성은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해결책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육아 편의는 높이고 경제적 부담은 낮춰 아이돌봄 걱정 없는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LH는 세종시 합강동 소재 세종 5-1생활권 L5블록에 국내 최초 공동주택 스마트 턴키 방식 사업을 적용해 총 450가구의 모듈러주택을 통합공공임대로 건설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