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까지 400억 원 투자 약정
탄소배출 저감·에너지 비용 절감 기대

남양주시·LH, 3기 신도시 최초 '남양주 수소도시 조성' 사업 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LH / 이한준 LH 사장 (왼쪽 네 번째), 주광덕 남양주시장(왼쪽 다섯 번째)등 관계자들이 협약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LH / 이한준 LH 사장 (왼쪽 네 번째), 주광덕 남양주시장(왼쪽 다섯 번째)등 관계자들이 협약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더페어] 박희만 기자=남양주시와 한국토지공사 LH는 16일, '남양주 수소도시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3기 신도시 최초로 남양주왕숙2 지구에 수소도시 인프라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정부 국정과제 중 하나인 수소경제 기반을 조기에 구축해 도시의 에너지 자립률을 높이는데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다.

'수소도시'는 공동주택, 건축물, 교통시설 등에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소생산시설 등의 도시기반시설을 구축한 도시이다. 도시 내 수소 활용이 가능한 전 분야에 실제 수소가 적용된다.

LH는 지난 2021년에 수소도시 사업무델 구상 및 사업화 방안을 수립했으며, 남양주시와 함께 수소도시 인프라 조성을 추진해 왔다. 2022년에는 국토교통부 수소도시 지원사업자로 선정돼 지난해 마스터 플랜을 수립했으며 올해부터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두 기관은 오는 2026년까지 국비 등 400억 원을 투자해 공동주택, 모빌리티, 이송시설 등 다양한 수소 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생산 및 그린수소 추출시설, 연료전지, 수소충전소, 수소배관 등을 설치한다.

LH는 수소도시 인프라 구축을 위한 주요 사업을 수탁받아 통합 공공임대주택 단지 내 수소 연료전지 등을 설치하며, 남양주시는 사업 관리, 재원 조달을 담당한다.

양 기관은 이번 사업으로 도시의 탄소중립 가속화 대응에 앞장서고, 이를 통해 에너지 비용 절감 등 시민들의 주거편의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제공=LH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진제공=LH 한국토지주택공사

이한준 LH사장은 "남양주시와 함께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 없는 수소 기반 도시를 조성해 지역주민께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나아가 수소 경제 기반을 조기 구현해 이를 바탕으로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LH는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실시한 '2023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우수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공기업 유형 평균 93.87점보다 2.78점이 높은 점수이며, SOC 공기업(8개) 중 최고 수준에 해당한다.  타 공기업 대비 높은 문서목록 공개율(99.94%), 국민 관심 정보 사전발굴 노력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