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120억 원 포함 총사업비 300억 원… 2028년 완공 목표
"안전하고 살기 좋은 해운대 만드는 데 더욱 매진할 것"

김미애 의원, 부산안전체험관 해운대구 건립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애 의원 프로필 / 사진제공=김미애 의원실
김미애 의원 프로필 / 사진제공=김미애 의원실

[더페어] 박지현 기자=국민의힘 김미애 국회의원(부산 해운대구 을, 보건복지위원회)이 지난 26일, 해운대구 을 지역에 부산 국민안전체험관 유치를 확정했다고 27일 밝혔다.

부산 국민안전체험관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단계 국민안전체험시설 건립 지원사업'으로 2028년 완공을 목표로 건립될 예정이며, 총사업비는 국비 120억 원을 포함하여 300억 원이다.

연면적 8천470㎡ 규모의 지상 3층 지하 1층 건물로 안전체험관을 비롯해, 주민편의시설(△도서관 △수영장 △도서관 △카페 등) △사무실 △세미나실 등으로 구성돼, 연간 14만4천 명 이상(480명/日)을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가 빈발하면서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으나, 부산의 경우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체험관 3개소가 전부일 정도로 안전체험시설이 전반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국민안전체험관을 유치함에 따라 시설 부족 우려를 일부 해소할 수 있게 됐고, 실질적인 체험교육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재난 상황에서 신속하고 능동적인 위기대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사진제공=국민의힘
사진제공=국민의힘

부산시에 따르면 안전체험 프로그램은 일반 체험존과 특성화 체험존으로 나누어 구성한다는 계획인데, 특성화 프로그램은 지역 재난 특성을 고려한 체험시설(△해양레저 △방사능 △자살)로 구축된다.

해양도시임을 감안하여 물놀이 레저사고에 대비한 시설을 구축하는 것은 물론 원자력 사고에 대비한 주민 행동요령 체득 및 위험 상황에 상시 대비할 수 있는 교육도 이뤄질 예정이다.

김미애 의원은 "부산시, 해운대구와 함께 적극적인 유치 노력이 성과를 맺을 수 있어서 기쁘고 큰 보람을 느낀다"면서, "많은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체험교육을 통해 재난대처능력을 배양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미래세대들이 안전사고로부터 자유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안전하고 살기 좋은 해운대를 만들어 나가는데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