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가장 큰 관심사는 '포트폴리오 분석'
PB에게 필요한 역량은 '시장·상품 관련 스터디'

삼성증권, 초부유층 자산관리 키워드 '마라톤, 포트폴리오, 스터디' 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삼성증권 /
사진제공=삼성증권 / 초부유층 자산관리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 1

[더페어] 박희만 기자=삼성증권 프라이빗뱅커(PB)들은 초부유층 고객 오프라인 컨설팅을 위해 매주 마라톤 풀코스 거리(42.195km)와 맞먹는 거리를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삼성증권이 3월 초 'SNI(Success & Investment)' PB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SNI PB들은 일주일간 평균 4회 고객 오프라인 컨설팅을 진행하는 것으로 응답했다. 

SNI PB가 느끼는 SNI 고객들의 가장 큰 니즈는 '고객 및 가족의 포트폴리오 분석(44%)'이었으며, '부동산, 세무 등과 관련한 전문가 컨설팅(27%)', '고객 관련 법인의 재무적, 비재무적 컨설팅(27%)'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실시간 주식·채권 시황 동향 안내'는 2%에 그쳤다.

주식이나 채권 관련 시황 정보를 통한 매매보다는 포트폴리오 관점에서 자산을 분석하고자 하는 니즈가 크다는 의미다.

PB들은 근로시간의 절반 이상을 오프라인 미팅 관련 업무에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고객 자산 포트폴리오 분석 28%, 오프라인 고객 미팅·컨설팅(이동시간 포함) 18%, 고객 맞춤형 자료 작성에 10% 시간을 할애했다.

이는 최근 금융시장환경 및 주요 고객층의 변화에 따라 오프라인 미팅이 점차 활성화된 영향이다.

SNI PB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시장 및 상품 관련 스터디(40%)'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환경을 적시에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뒤를 이어 '전문가 네트워크(33%)', 'IB 등 법인영업 관련 지식(16%)', '부동산, 세무 관련 지식(7%)' 등이 PB에게 필요한 역량 순위로 이름을 올렸다. 1990~2000년대에만 해도 PB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으로 꼽혔던 '주식 트레이딩 역량'은 0표를 받았다.

단순 주식중개에서 종합자산관리로 바뀐 영업문화가 설문조사 결과에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삼성증권 로고 이미지 / 사진제공=삼성증권
삼성증권 로고 이미지 / 사진제공=삼성증권

윤서영 삼성증권 SNI패밀리오피스센터2지점 수석 PB는 "최근 법인 오너들의 경우 가업승계뿐만 아니라 고객이 운영하는 법인의 재무적·비재무적 니즈가 커졌다"며 "시장 및 상품 관련 정보를 바탕으로 전문가 그룹과의 네트워크, IB 관련 역량, 세무·부동산 관련 지식을 꾸준히 스터디해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증권은 2024년 마스터 PB로 18명을 선정하고, 삼성증권 본사에서 인증식을 실시했다. 지난 2005년 처음 시작된 삼성증권의 마스터 PB는 올해로 20주년째로, 600명에 달하는 삼성증권 PB 중 성과가 최상위인 골든 마스터 PB 5명을 포함해 상위권의 역량을 갖춘 18명을 마스터 PB로 선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