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협력 통해 핵심기술 공유·기술개발 체계 구축
건설기술 경쟁력 강화·관련 산업분야 지원 계획 발표

LH·한국공항공사, 기술 협력체계 구축 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LH /
사진제공=LH /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에서 열린 'BIM 기술교류 협력체계 구축 MOU 체결식'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 이한준 사장(왼쪽)이  한국공항공사 윤형중 사장(오른쪽)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더페어] 박희만 기자= 한국토지공사(LH)와 한국공항공사(KAC)가 건설정보모델링 기술 협력을 위해 손잡았다.

LH는 지난 6일 한국공항공사와 '건설정보모델링 기술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건설정보모델링은 기획부터 설계·시공·유지관리까지 모든 건설 단계에서 설계·공정 등 건설 정보를 3D 시각화·자동화하여 오류와 낭비 요소를 사전에 줄이는 기술이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건설정보모델링 핵심기술을 공유하고, 국제표준 인증을 위한 상호 협력 및 기술개발·R&D 공동 수행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LH는 국내 상용화된 건설정보모델링 모델에서 구현하기 어려웠던 설계내역서 산출 자동화·건설정보 통합관리 기술 등의 기술 4건을 개발 후 특허 출원하여 누구나 손쉽게 건설정보모델링을 활용해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도록 기술 수준을 향상시켰으며, 기술 고도화를 위해 건설정보모델링 전담팀을 신설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자체 보유한 독자적 설계·시공단계 원천 기술과 한국공항공사의 유지관리 특화 건설정보모델링 플랫폼 기술을 결합해 건설 분야 전 단계를 디지털화하고 자동화할 계획임을 밝혔다.

사진제공=LH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진제공=LH 한국토지주택공사

이한준 LH 사장은 "이번 협약은 양 공공기관이 보유한 원천기술을 공유하여 관련 산업분야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관간 협업 사례"면서 “LH는 건설정보모델링 기술 개발과 더불어 스마트 건설기술의 저변을 확대하고, 관련 산업 분야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LH 이한준 사장은 영등포 공공주택지구 사업 현장을 찾아 어르신들에게 겨울이불과 김치를 전달했다.

약 320명이 살고 있는 영등포 쪽방촌은 단열 성능이 매우 낮고 지난 2001년 화재예방강화지구로 지정돼 전열기구 사용에 민감해 겨울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쪽방촌 거주민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영등포 쪽방상담소를 통해 거주민들이 원하는 물품을 지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