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산체제 백년대계 기반 마련 공로
"멋진 100년 유산체계 일궈 나가는 길에 조력"

배현진 의원, 국가유산 미래 비전 선포식서 문화재청 감사패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배현진 의원실 / 소감을 전하는 배현진 의원
사진제공=배현진 의원실 / 소감을 전하는 배현진 의원

[더페어] 노만영 기자=문화재청이 8일 '국가유산 미래 비전 선포식'에서 국민의힘 배현진 국회의원(서울 송파 을,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감사패를 수여했다.

배 의원은 “우리 국가유산 관리의 백년대계를 마련하는 국가유산체제로의 전환에 함께 하게 되어 감격스럽다”면서 “우리 대한민국이 멋진 100년 유산체계를 일구어나가는 길에 조력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유네스코 라자르 엘룬도 아소모 세계유산센터장 또한 영상을 통해 인사말을 전하며 “유네스코 유산체계와 연계한 국가유산체제 도입을 축하한다”며 “대한민국의 국가유산체제가 세계유산으로서의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는 훌륭한 기반이 되었다”고 전했다.

사진제공=배현진 의원 / '국가유산 미래 비전 선포식' 현장 사진. 우측에서 세번째가 배현진 의원.

지난해 9월 배 의원은 국가유산 체제 확립을 위해 제정법인 '국가유산기본법안'을 포함한 13개 패키지 법안을 대표 발의해 12개 법안이 올해 본회의를 통과, 내년 시행을 앞두고 있다.

그동안 60년 넘게 사용되어 온 일본식 문화재체제가 유네스코 세계 기준에 걸맞은 ‘국가유산체제’로 전면 개편되는 것이다.

'문화재청'을 '국가유산청'으로 변경하는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 또한 내년 통과가 예상되면서 13개 국가유산체제 패키지법이 모두 성공적으로 안착될 전망이다.

국가유산 체제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해오던 배 의원은 2022년 8월 정책토론회를 개최해 현행 문화재 분류체계가 1962년 일본의 문화재보호법을 그대로 본떠 만들어 유네스코 시스템과 달라 세계유산 등재·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는 현실을 지적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