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리사법, 민사소송법 일부개정안 대표 발의
스타트업・중소기업의 숙원, 민사소송절차 주관하는 법원의 적극적 역할 기대

권칠승 의원, "특허침해소송에 변리사 대리권 인정해야" 안돼? 법안 2개 모두 개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권칠승 의원실 / 안돼? 안되면 법안 2개 모두 개정하겠다!
사진제공=권칠승 의원실 / 안돼? 안되면 법안 2개 모두 개정하겠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국회의원(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경기 화성병)이 특허침해소송에서 변리사의 소송대리권을 대법원규칙으로 정하도록 하는 내용의 '변리사법 일부개정법률안', '민사소송법 일부개정법률안' 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 변리사법은 변리사가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또는 상표에 관한 사항의 소송대리인이 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특허심판원 심결의 취소소송(행정소송)에만 일부 대리권이 인정되고 있다.

이는 법원과 헌법재판소가 민사소송법(제87조)과 변리사법(제8조)을 해석하는 데 있어 변리사의 소송대리권은 심결취소소송에 한정된 것으로 봤기 때문이다. 다만, 헌법재판소는 특허침해소송 같은 민사소송에서 변호사와 변리사의 공동소송대리를 허용하는 입법 검토를 권했었는데, 입법 미비 상태에 있었다.

권칠승 의원은 '변리사법' 과 '민사소송법'을 함께 개정, 민사소송절차의 통일적 운영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특허침해로 인한 피해자가 기술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변리사의 조력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특허침해소송에서 변리사의 대리권을 인정하는 것은 변리사뿐만 아니라 내부 전문가가 부족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숙원 사안이다.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은 “특허침해소송은 침해 여부 판단과 손해액 결정의 두 단계로 나뉘는데, 특히 침해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변리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도 대리권이 주어지지 않았다”며, “스타트업 등의 애로사항 해결에 민사소송절차를 주관하는 법원이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했다”고, 법안 발의의 취지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