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n-DMC부터 지드래곤의 피스마이너스원까지

힙합 50년사 함께 한 '스니커즈 컬처' 담은 '스니커즈 언박스드 서울'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니커즈 언박스드 서울 전시 전경
스니커즈 언박스드 서울 전시 전경

[더페어] 손호준 기자=힙합 장르가 탄생한 지 50주년을 맞았다. 이를 기념하는 다양한 이벤트가 세계 곳곳에서 진행돼 화제다. 뉴욕 흑인들의 길거리 예술로 시작한 힙합은 현재 전 세계적인 대세 음악이자 현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패션, 디자인, 전시 등 다양한 산업과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스니커즈 컬처’에서 힙합은 단연 빼놓을 수 없는 핵심적인 아이콘이다. 1970~80년대 힙합 뮤지션들이 트랙수트에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스니커즈를 매치해 자유롭고 쿨한 이미지를 연출하면서 스니커즈의 인기는 고공행진하기 시작했다. 이에 스니커즈 브랜드들은 이들과 손을 잡고 브랜드의 대표적인 모델을 재해석하거나 독점적인 스니커즈를 출시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힙합계 셀럽들과의 컬래버레이션은 스니커즈의 가치를 높이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나이키 x 지드래곤 피스마이너스원
나이키 x 지드래곤 피스마이너스원

실제로 ‘마이 아디다스(My Adidas)‘라는 노래로 유명한 Run-DMC(런-디엠씨)는 이러한 흐름의 시발점 역할을 한 대표적인 힙합 그룹이다. 당시 아디다스 스니커즈는 가격이 비쌌고, 제작 및 유통 속도가 느려서 프로 운동선수들만 신을 수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신발 끈을 매지 않고 텅을 밖으로 꺼낸 채 아디다스 슈퍼스타를 신은 Run-DMC의 모습은 뉴욕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Run-DMC의 1986년 앨범 <레이징 헬>과 앨범 수록곡인 ‘마이 아디다스’가 대성공을 거두자 아디다스 마케팅팀은 서둘러 Run-DMC와 10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맺었다. 이는 비스포츠 분야 스타 중에서 최초로 스포츠웨어 브랜드와 스폰서 계약을 맺은 사례다. 

Run-DMC 아디다스
Run-DMC 아디다스

이렇듯 힙합 셀럽의 명성과 컬래버레이션에 대한 많은 이들의 관심이 쏠리면서 스니커즈는 명품 시장에서나 볼 법한 마니아층과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운동선수를 위한 신발의 한 종류였던 스니커즈가 힙합과 패션을 만나면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것이다.

이러한 스니커즈 문화의 발전과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 <스니커즈 언박스드 서울>이 현재 힙합 팬들 사이에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스니커즈 언박스드 서울>은 런던 디자인 뮤지엄 월드 투어 전시로 디자인, 산업, 지속가능성 등 다양한 스니커즈 문화와 함께 시대별 스트리트 컬처를 폭넓게 다룬다. 스니커즈가 어떻게 여러 세대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스타일이자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진 산업으로 성장하게 됐는지 살펴볼 수 있다.

아식스 x 아이앱 스튜디오 젤 벤처 6
아식스 x 아이앱 스튜디오 젤 벤처 6

이번 전시에서는 세계적으로 이름 높은 진귀한 스니커즈가 한자리에 모였다. 전시 최초로 소개되는 <서울> 셀렉션은 한국의 정체성을 가진 다양한 힙합 아티스트와의 협업 작품과 함께 스니커즈 산업의 중심에 있던 한국의 스니커즈 문화를 담아냈다. 대표적으로 2018년 국내 아티스트 중 최초로 나이키 메인 모델이 된 지드래곤이 선보인 ‘나이키X피스마이너스원 에어포스1 파라-노이즈’, ‘나이키X피스마이너스원 퀀도1’을 비롯해 힙합그룹 ‘지누션’의 멤버 션의 ‘에어포스1 커스텀 모델’, 유명 래퍼 빈지노의 ‘아식스X아이앱 스튜디오 젤 벤처 6’ 등이다. 

1998년부터 그라임 아티스트들의 사진을 찍은 사이먼 히틀리의 사진들
1998년부터 그라임 아티스트들의 사진을 찍은 사이먼 히틀리의 사진들

이 외에도 Run-DMC의 아디다스 스니커즈, 미국 래퍼 릴 나스 엑스의 '사탄' 스니커즈 등 힙합계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큰 화제를 모은 전설적인 스니커즈를 직접 만날 수 있다. 또한 영국 힙합 장르인 그라임(Grime) 등 전시장 곳곳에 전시된 1970~80년대의 다양한 영상 및 사진들을 통해 그 당시 힙합 문화와 더불어 서브컬처 중심에 서 있던 스니커즈의 역할을 살펴볼 수 있다. 

나이키 x 스켑타 에어맥스 97 울트라 17(우)
나이키 x 스켑타 에어맥스 97 울트라 17(우)

<스니커즈 언박스드 서울> 전시는 오는 9월 10일까지 광화문 세종미술관에서 열린다. 전시와 관련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세종문화회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전시 티켓은 세종문화티켓, 네이버, 인터파크, 카카오예매하기, 무신사, 29cm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