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안보 관련 양국 정부기관 참여 '고위운영그룹(SSG)' 신설
"다양한 현안에 대한 공동 대응 확대하고 정보 교류 가속할 것"

한·미 사이버안보 고위급 협의체(SSG) 공식 출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사이버안보 고위급 협의체 고위운영그룹 출범 후 단체사진 촬영 모습 / 사진제공=대통령실
한·미 사이버안보 고위급 협의체 고위운영그룹 출범 후 단체사진 촬영 모습 / 사진제공=대통령실

[더페어] 이용훈 기자=대통령실과 백악관이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미국 워싱턴에서 한·미 사이버안보 고위급 회의를 개최하고 고위운영그룹(Senior Steering Group, 이하 SSG)을 공식 출범하면서 지난 4월 양국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사이버안보 분야의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 한국 측 대표단은 국가안보실 윤오준 사이버안보비서관을 대표로, 국정원 국가사이버안보협력센터장, 외교부 국제기구협력관, 과학기술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 정책관, 국방부 방위정책관, 경찰청 사이버수사국장, 777사령부 사령관 등이 참여했고, 미국 측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존 키프 사이버정책 선임국장을 대표로, 백악관 사이버국, 국무부, 국방부, 법무부, NSA, FBI, CISA, CIA 등 주요 사이버기관의 고위급이 참여했다.

한국 국가안보실과 미국 백악관 NSC는 글로벌 사이버위협에 신속한 대응을 하기 위해 사이버안보 관련 양국의 주요 정부기관들이 참여하는 '고위운영그룹(SSG)' 신설에 합의했다. 양국은 이를 통해 한미 협력 프레임워크 체결 이후 양국간 사이버안버 분야 협력 강화 기조를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양국 대표는 SSG 출범을 통해 사이버공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어젠다와 안보 관련 현안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협의체가 마련된 것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한국 측 대표단은 구체적으로 위협정보 공유, 훈련 상호 참여, 인력교류 등의 후속과제를 제안했고, 양국은 북한 핵 개발의 주요 자금원인 불법 가상자산 탈취 차단, 기반시설 보호 등 양국 핵심 관심사항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특히 글로벌 사이버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아태지역의 국제사이버훈련 필요성을 제기하며, 미국 측의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미국 측은 사이버안보 정책 및 표준 개발, 주요 국가시스템 보안 강화, 네트워크 취약점 제거, 위협에 대한 대응을 위해 제로트러스트(신뢰성이 보장되지 않은 네트워크 환경을 가정해 보안인증 기능 등을 대폭 강화하는 보안 개념) 정책 도입, 암호체계 점검 등 관련 협력을 포함한 다양한 현안에 대한 성과 달성을 언급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사진제공=대통령실

양국은 앞으로 SSG와 실무그룹 운영을 통해 사이버안보 관련 다양한 현안에 대한 공동 대응을 더욱 확대하고 정보 교류를 한층 가속화 하는 등 협력을 본격화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정부는 한미동맹을 사이버공간까지 확장하고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