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상품 금리비교 온라인 서비스 인기
은행상품 금리비교 온라인 서비스 인기
  • 김종식
  • 승인 2013.12.05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 5월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한 이후 6개월째 2.5%를 유지하고 있다. 김중수 총재는 이달 “내수 관련 지표가 일시 부진했으나 수출이 호조를 이어가면서 경기는 추세를 따라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은은 잠재성장률과 실질 성장률 사이의 격차인 국내총생산(GDP)갭이 내년 하반기에는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즉 내년 하반기 전까지는 더 이상의 기준금리 인하는 없음을 암묵적으로 밝히고 있는 것이다. 이에 주택담보대출을 사용하고 있는 대출자들은 내년 중순 전까지 자신의 담보대출을 재점검 할 필요가 있다.
 
내년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결정에 따라 주택담보대출금리가 인상될 수 있는 요인이 있기 때문에 상환계획에 따라 금리형태를 결정해야 한다. 단기상환 계획 시에는 변동금리나 혼합형금리의 형태를, 장기상환 계획 시에는 고정금리로 선택하는 것을 권유한다.
 
하지만 갈아타기를 결심했다고 해서 주거래 은행에만 문의하기보다 여러 은행의 대출상품들을 비교해봐야 한다. 은행별로 자신의 선택사항이나 자격조건에 따라 제시하는 금리가 제각각이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최저금리를 찾으려면 은행마다 직접 방문을 해서 상담을 받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에 최근 들어 비용 없이 무료로 은행상품을 비교해주는 금리비교 온라인 서비스가 인기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뱅크아이’는 전 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아파트구입자금대출, 주택자금대출금리, 전세자금대출 상품 등의 금리비교를 해주고 있으며, 부동산 담보대출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최저 금리를 안내해주고 있다. 또한 자신의 이자계산을 할 수 있는 대출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
 
좋은생각이 운영하는 금리비교사이트 ‘뱅크아이’ 관계자는 “고객들마다 각 은행들의 아파트담보대출상품을 자신들의 현재 상태나 조건과 가장 부합하는 상품을 한 눈에 찾고 싶어 하는 요구가 최근 급증하고 있다”며 “뱅크아이는 금리 이외에도 소득공제 여부나 고정금리기간, 대출금 상환 시 중도상환수수료 등 세부적인 부분까지 고려해서 상담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