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창업 자신감과 기초 재무지식 필요
성공창업 자신감과 기초 재무지식 필요
  • 김종식
  • 승인 2013.11.06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전문점부터 외식창업, 요즘 뜬다는 문구점이나 휴대폰 매장 창업 등 다양한 기술창업까지, 최근 창업 시장은 그야말로 전쟁을 방불케 하는 경쟁체제의 막을 열고 있다.
 
치열한 창업 시장 전쟁에서 성공적인 수익을 얻으려면 먼저 상대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함께 창업자인 내 자신을 돌아봄으로써 그들보다 더 눈에 띄는 전략을 도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커피전문점 창업을 고려하는 중이라면 상권 내에 동종 업종에 일하는 사업자들과 아이스크림가게와 같이 비슷한 욕구를 대신 충족시켜줄 수 있는 사업자(2차 경쟁자)의 수까지도 상세하게 파악해 놓아야 하며, 그 경쟁사 보다 내가 어떤 경쟁우위를 가질 것인가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
 
또 자신이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의 시장 규모는 어떠한지, 또 현재 도입기와 성장기, 성숙기 중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홍보가 잘 되는 프랜차이즈라고 해도 수익금에 대해 방심하면 안 되며, 아이템 하나도 신중하게 고민해봐야 한다.
 
창업포털 창업몰 이정구 팀장은 “창업 아이템도 신중하게 골랐고, 전망 좋은 입지와 충분한 자금 마련으로 경쟁사 보다 나은 조건에 있는 것 같지만 실패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며, “성공창업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이거 해보면 되겠다, 싶은 정도가 아니라 반드시 된다는 확신에 찬 자신감과 어느 정도의 재무관련 지식이다”라고 조언했다.
 
스스로 창업을 준비하고 운영하면서 얼마나 자신감 있게 적극적인 자세로 뛰어드느냐가 중요하다는 것. 특히나 초기 단계에는 확신에 찬 자신감 만큼 가능하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많은 정보를 얻을수록 유리하다.
 
이정구 팀장은 또한 “사업장을 운영하는 사람으로서 전문적인 수준은 못 되더라도 기초적인 재무 지식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영업자의 사업투입비용은 대부분 사업초반에 이루어지는데, 필요한 증빙서류를 잘 구비해서 회계장부를 기록하는 것이 성공과 실패를 판가름하기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