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꼼수분양' 논란 하남시 '위례호반써밋아파트', 이번엔 '폭발사고' 발생
[단독] '꼼수분양' 논란 하남시 '위례호반써밋아파트', 이번엔 '폭발사고' 발생
  • 김성화 기자
  • 승인 2021.10.08 11:15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일 오후 4시 20분 께 하남시 학암동 소재 호반써밋아파트 지하 3층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해 주민들이 대피하고 소방대가 출동하는 일이 발생했다. 사진=톱데일리 제보
지난 7일 오후 4시 20분 께 하남시 학암동 소재 호반써밋아파트 지하 3층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해 주민들이 대피하고 소방대가 출동하는 일이 발생했다. 사진=톱데일리 제보

톱데일리 김성화 기자 = 호반그룹의 호반산업이 시공한 호반써밋아파트에서 폭발 사고가 일어나 주민들이 대피하는 일이 발생했다. 입주 전부터 꼼수분양으로 논란이 발생했던 곳이라 입주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8일 톱데일리 제보에 따르면 지난 7일 오후 4시 20분 께 하남시 학암동 소재 호반써밋아파트 지하 3층에서 폭발 사고가 있었다.

사고 발생 당시 엄청난 폭발음과 함께 아파트에 흔들림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당시 아파트에 있던 주민들이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사고 발생 직후 소방구급대는 물론 하남시 부시장과 경기도 재난안전담당관까지 사건 현장에 올 정도로 큰 사고였지만, 아파트 주민들은 대피방송이나 안내방송을 듣지 못했다.

이로 인해 주민들은 “호반산업이 호반써밋아파트 분양 당시 수익에만 몰두하더니 부실시공을 했다”는 반응을 내놓고 있다.

하남 소방서에 따르면 해당 사고는 지하 3층에 위치한 집수정에 오염수가 유입되면서 발생한 밀폐가스가 원인이다. 당시 방수작업을 위해 엘리베이터 운행이 멈춰 이로 인해 환기가 되지 않는 상태였고, 지하 3층 내 컨트롤박스에서 발생한 열이 밀폐가스에 전달되면서 화재가 발생했다고 파악되고 있다. 집수정은 우수나 오수를 모아뒀다가 일정 수위가 되면 자동으로 공용 배수관으로 배출시켜 건물 지하에 물이 고이지 않게 하는 구역이다. 건물 지하에는 전기시설이 많기에 침수 시 막대한 수리비가 발생할 수 있다.

지난 7일 오후 4시 20분 께 하남시 학암동 소재 호반써밋아파트 지하 3층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해 주민들이 대피하고 소방대가 출동하는 일이 발생했다. 사진=톱데일리 제보

건물 연차가 오래되면 균열이 생기고 이에 따라 빗물 등이 유입되기도 한다. 또 방수공사를 했어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방수층이 깨져 물이 침투하는 일도 발생한다. 하지만 올해 2월부터 입주를 시작한 호반써밋아파트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 건 부실시공을 의심해볼 수밖에 없다는 게 입주민들의 입장이다.

2018년 2월 호반산업이 정부로부터 토지를 분양 받아 시공한 단지다. 호반산업은 해당 택지를 한국주택토지공사(LH)로부터 3.3㎡당 740만원에 사들였다. 이 택지는 공공택지로 일반분양시 분양가상한제를 적용 받아 분양예상가격이 3.3㎡당 2200만원이었다. 이는 당시 인근 지역 아파트 분양가보다 훨씬 낮은 가격이었고 이로 인해 추가이익을 챙기기 위한 꼼수 분양이란 지적을 받았다.

이어 지난해 10월에는 임차권 양도 기간을 2021년 2월, 입주지정 개시일에서 갑작스럽게 2020년 10월말까지로 변경하면서 논란이 있었다.

호반건설 긴급공지문. 사진=톱데일리 제보
호반산업 긴급공지문. 사진=톱데일리 제보

호반산업은 이번 폭발사고에 대해 인터넷에 긴급공지를 올려 "빠른 시일 내에 피해복구 및 원인규명"을 하겠다며 "공신력 있는 기관을 통하여 점검을 실시 할 예정"이라 밝혔다.



김성화 기자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리호반 2021-12-06 00:12:45
예약을 취소하면 불이익.계약해지가 될수있답니다.
계약금이 거의 50프로에 등기먼저 가져가라는
취소할수도 없는 상식밖의 날강도 같은 행위를하는 회사가
상장을 앞둔 회사입니다.

호반멍멍 2021-12-05 00:47:26
이런

하늘보라 2021-12-05 00:14:36
내집마련의 꿈을 안고 2018년부터 계약금 내고 대출금 이자 내서 공사비 내고 지어진 내집이라 생각하고 딱 5개월 살았는데 갑자기 갑절의 기습분양가 통보를 엘리베이터에 A4용지 한장으로 통보 받았네요
이게 무슨경우인지?

호반입주민 2021-12-03 10:02:35
호반은 공공택지로 매입한땅으로 배불리는 하남판 화천대유입니다. 이번엔 입주민에게 12월 한달안에 고분양가를 등기하라고 절차무시하고 진행중입니다.. 이런기업이 판을 칠수 있는 것은 대장동과 같은 사건에 개발환수법을 통과시키지 않는 정치인이 있기때문이조.

호반아웃 2021-11-29 17:25:13
폭발사고 나더니 이번엔 날치기 매각공고, 입주민들 돈으로 집지어놓고 고분양에 먹튀지 이게 뭡니까!!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