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구립 월곡 배드민턴 전용체육관', 지상 3층 연면적 1,826㎡ 실내 배드민턴장 7면 규모로 준공됐으며 현재 9면! 2017년 12월 20일 세계배드민턴연맹(BFW)에서 인증한 올림픽 공인 매트인 빅터 최고급 코트 매트 설치! 오는 3월 17일 개관 3주년 맞아 배드민턴 대표 선수들이나 실업팀 선수들 초청하여 친선 배드민턴 경기 유치 계획!

서울시 성북구 구립 '월곡 배드민턴 전용 체육관' 국제 시합용 빅터 코트 매트로 중무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3월 7일 서울 성북구(구청장 김영배) 월곡동에 '구립 월곡 배드민턴 전용체육관'이 개관했다. 성북구민과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숙원사업인 구립 월곡 배드민턴 전용체육관은 약 3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지상 3층, 연면적 1,826㎡, 실내 배드민턴장 7면 규모로 준공되었다.

2017년 12월 20일 월곡 배드민턴 전용 체육관은 세계배드민턴연맹(BFW)에서 인증한 올림픽 공인 매트인 빅터 최고급 코트(court) 매트(mat)를 9면에 설치했다. 이 빅터 코트 매트는 국가대표 선수들이 훈련하는 선수촌이나 국제시합에서 사용하는 국제 매트다. 이 때문에 일반 배드민턴 체육관에 필요할 때만 깔리는 일회성이 아닌 상시 깔린 월곡 배드민턴 전용 체육관 빅터 코트 매트는 서울에서 유일하다. 

성북구 도시관리공단 구민체육관팀 김토근 씨는 "빅터 코트매트인 시합용 매트로 상시 배드민턴 체육관에 설치한 것은 서울 자치구에서 유일하다. 지난해 12월 20일 빅터 코트매트 공사를 마치고 바로 회원들이 사용하기 시작했다. 월곡 배드민턴 전용체육관은 2015년 7개 코트로 건립됐고 4면에 시합용 매트를 설치했었다. 마룻바닥과 코트 매트로 운영을 했었다. 이후 오래 사용하여 코트 매트를 교체할 시기가 되자 동호인들의 요구도 있었고 외관상 미흡한 점도 있었기에 시합용 빅터 코트 매트를 아예 9면에 전부 설치하자는 의견이 많아서 현재처럼 깔게 됐다. 9면을 빅터 코트 매트로 깔아놓으니 시각적으로 안정적인 초록색이 눈 앞에 펼쳐져 안정감도 느껴지고 회원분들이 상당히 좋아한다."고 말했다. 

구립 월곡 배드민턴 전용체육관은 지난 2012년 서울 성북구 연합회가 서울특별시장기 배드민턴대회에서 9연패를 달성하면서 당시 김영배 성북구청장이 배드민턴 전용체육관 건립을 약속하여 2015년 3월 7개 코트로 배드민턴 전용체육관을 건립하게 된 것이다. 체육관 건립 후 성북구 내 배드민턴 동호인들을 비롯하여 생활체육을 즐기는 일반인 그리고 학생들까지 체육관을 찾아 배드민턴을 즐겼다. 특히 시합용 코트 매트가 4면에 깔리다 보니 동호인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면서 월곡 배드민턴 전용체육관 찾는 이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현재 월곡 배드민턴 전용체육관에는 배드민턴 클럽 동호인들을 비롯하여 일반 동호인 그리고 체육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까지 시설을 이용하고 있다.    

성북구 도시관리공단 구민체육관팀 김토근 

구민체육관팀 김토근 씨는 "일일 평균 300여 명이 이용하고 있다. 주말에는 이용자가 조금 더 늘어난다. 월곡 배드민턴 전용체육관을 이용하는 분들은 배드민턴 클럽팀을 비롯하여 구민분들 그리고 학생들이 이용한다. 특히 3개 학교와 업무협약을 해서 어린이와 청소년 대상으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배드민턴 강습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장점이 있는가 하면 단점도 있다. 구립 월곡 배드민턴 전용체육관은 공간활용에 있어 제한적이다. 특히 배드민턴 전용체육관이다 보니 배드민턴 클럽 동호인 중심으로 체육관이 운영되기에 구민을 비롯하여 가족 단위 일반 회원들의 공간이 부족한 단점도 있을 수밖에 없다. 이에 김토근 씨는 "월곡 배드민턴 전용체육관처럼 유사한 시설이 추가로 건립되었으면 한다. 생활 체육 시설 보급이 조금 더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성북구 내에 구민을 비롯하여 일반 생활 체육인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전용체육관이나 다목적 체육관이 더 늘어났으면 하는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서울 성북구립 월곡 배드민턴 전용체육관은 오는 3월 7일이면 건립 3주년을 맞이하여 특별한 행사도 마련할 계획이다. 구민체육관팀 김토근 씨는 "제가 이곳에 온 지 1년 정도 되었다. 배드민턴에 대해서 잘 몰랐는데 1년 동안 많은 것을 배웠기에 조금씩 보완하거나 추진할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오는 3월에 개관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데 배드민턴 대표 선수들이나 실업팀 선수들을 초청하여 친선 배드민턴 경기를 유치할 계획에 있다. 배드민턴 동호인들을 위한 경기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청소년들을 위한 학생 체험단을 운영하고 있지만, 앞으로 꿈나무 반이나 생활 체육반 등도 성장시켜 나갈 예정이다. 월곡 배드민턴 전용체육관을 조금 더 알리는데 노력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구립 월곡 배드민턴 전용체육관
주소  서울 성북구 화랑로13길 144(지번 하월곡동 산 2-86) (우)02748

휴무일  첫째 일요일 / 설 연휴 / 추석 연휴
대표번호 02 2241 0661 

이익형 기자   사진  류환 대기자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