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목욕장·찜질방 319개 전수 긴급 소방점검 120개소 위법 사항 적발! 피난 통로상 합판 설치, 비상구 덧문(유리문) 설치 사례 등 다수 적발! 제천 스포츠센터와 유사한 건물에 대한 소방통로 확보훈련 등 안전관리강화 추진!

'목욕탕·찜질방' 비상구 피난 통로에 물건 쌓아놓거나 합판 설치 여전하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관련 유사화재 사고 예방 및 대형 인명피해 재발을 막고자 시내에서 영업 중인 모든 목욕장, 찜질방 등 총 319개소에 대하여 불시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했다. 이 중 120개소에서 330건의 소방 관련 법규 위반 사항을 적발하고 과태료 부과 등의 행정처분을 내렸다.  

자료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자료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제천 화재사고의 경우 20명이 사망한 2층 여성 사우나는 피난 통로에 목욕 물품 선반을 설치, 피난 통로를 막아놓아 탈출구를 찾지 못하고 많은 사람이 질식사했다. 유사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점검은 제천 화재 시 2층 여성 사우나에서 대형인명피해가 발생한 점을 고려, 소방특별조사반에 여성 소방공무원을 포함한 72개 반 144명을 편성하여 지난 2017년 12월 22일부터 28일까지 7일간 서울 시내 찜질방과 목욕장 319개소를 사전통지 없이 불시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소방특별조사는 비상경보설비 및 방송설비 등 화재경보설비 정상상태 유지관리 여부 확인, 피난 통로 상(복도 중점) 장애물 설치 여부, 목욕용품 선반 등의 피난로 상 적치로 인한 긴급피난 장애 여부 등을 집중 단속했다. 

단속 결과, 319개소 중 120개소에서 피난 통로 상에 합판을 설치하여 피난 통로 막음(피난상 장애유발), 옥내소화전에 쓰레기통 설치, 방화문에 이중 덧문(유리문) 설치 등 330건의 위법사항을 적발했다. 소방특별조사반은 46개 대상에 과태료를 부과하고 74개 대상에 시설물 원상복구 조치 명령, 그리고 기관통보조치 했다.

소방재난본부 특별조사반 관계자는 "목욕장이나 찜질방의 경우 탕비실·탈의실·휴게실·수면실 등 여러 용도로 구획되어 있어 내부구조가 매우 복잡하고 화재로 연기가 차면 내부구조에 익숙한 사람이라도 피난 통로를 찾기가 매우 어렵다. 건물 소유주나 관계인은 비상시를 대비해 피난 통로 상에는 장애물이 없도록 관리하여야 하며 유도등이나 휴대용 비상조명등의 정상 작동 여부도 항시 점검해야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소방특별조사에서 방화문에 유리문을 이중으로 설치해 놓은 사례가 다수 적발되었는데, 방화문에 덧문을 설치하는 것은 모두 소방 관련 법령 위반이다. 비상구 문은 피난 방향으로 밀어 열 수 있어야 하는데, 덧문은 당겨서 열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화재 시 다수인이 일시적으로 대피를 위해 몰리면 문을 당겨 열수가 없어 대피하지 못할 수 있다”며 철저한 관리와 주의를 당부했다.

정문호 소방재난본부장은 “이번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를 반면교사로 삼아 목욕탕, 찜질방 등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에 대한 소방안전관리를 강화하여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 소방법령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엄정한 법 집행으로 소방안전관리에 허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 앞으로도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불시 소방특별조사 등을 통해 안전관리강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제천 스포츠센터에서 나타난 소방안전에 대한 미비점을 보완하고자 필로티형 주차장에 스프링클러 헤드를 설치하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용접 작업 시 불티 비산 방지망을 반드시 설치토록 지도하면서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하고 소방차 통행로면 표시, 소방통로확보 및 현지적응 훈련 등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이익형 기자   자료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