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득코치원포인트] 모든 운동의 마침표 ‘정리운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운동의 마침표 ‘정리운동’

정리운동은 본 운동 후에 실시하는 운동으로 마무리 운동 혹은 쿨링다운(Cooling down)이라고도 한다.

정리 운동은 본 운동에 의해 높여진 심신의 흥분을 가라앉히며 피로를 회복시키는 목적으로 실시한다. 

정리운동을 하는 이유 중 하나가 피로 물질을 제거하기 때문이다. 가만히 앉아서 휴식을 취할 때보다 움직이면서 휴식을 취할 때 피로 물질인 젖산의 제거율이 높아진다. 젖산은 유산소 운동 과정에서 무산소 운동 과정으로 변경될 때 생기는 물질로 근육통과 피로를 유발한다. 한마디로 정리운동을 통해 혈중 젖산 농도를 더 빨리, 더 많이 감소시킬 수 있어 근육의 피로를 줄이고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 정리운동은 근육의 펌프작용을 지속시켜 운동 후 말초 부위에 혈액이 집중되는 것을 예방하고 신체 전반적으로 혈액순환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또 정맥 환류량이 감소하거나 급격한 심박출량 감소를 예방할 수 있는데 정맥 환류량이 감소하거나, 심박출량이 급격히 감소하면 뇌빈혈을 초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리운동은 근육의 혈류속도가 서서히 감소하도록 하여 근육 통증이나 근육경직의 원인이 되는 젖산, 브래디키닌 등의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한마디로 근육 통증이나 근육경직을 예방할 수 있다.

<정리운동의 종류>

정리운동은 종아리와 허벅지, 어깨와 손목 등 운동으로 근육이 뭉친 부위 위주로 해주면 좋다. 선수들 같은 경우 경기가 끝난 후에 바닥에 앉아 뭉친 다리 근육을 풀어주거나, 허리 운동을 하는 등 준비운동 못지않게 중요하게 생각한다.

사진 허벅지 늘려주기

1. 허벅지 늘려주기 - 한쪽 다리를 구부려 골반 부위에 가깝게 대고 다른 다리를 옆으로 뻗는다. 손으로 뻗은 다리의 발목을 잡고 몸통을 다리 무릎 쪽으로 구부려준다. 반대쪽도 같은 방향으로 진행해준다.

사진 허벅지 늘려주기

2. 허벅지 늘려주기 - 앉아서 양쪽 다리를 옆으로 뻗어준다. 양손으로 오른쪽 발목을 잡고 상체를 내려준다. 양손으로 왼쪽 발목을 잡고 상체를 내려준다.

사진 어깨와 다리 근육 늘려주기

3. 어깨와 다리 근육 늘려주기 - 앉아서 한쪽 다리를 양반 자세로 구부린다. 상체를 앞으로 기울이며 양손을 쭉 뻗어 바닥에 댄다. 이때 다른 쪽 발은 뒤쪽으로 길게 뻗어준다. 양발을 번갈아 가며 실시한다.

사진 허벅지와 종아리 늘려주기

4. 허벅지와 종아리 늘려주기 - 허리를 펴고 앉아서 왼쪽 다리를 펴고 오른쪽 다리는 구부려 오른발을 왼쪽 무릎의 외측에 둔다. 양팔로 무릎을 감싸 안고 가볍게 당긴다. 발 바꿔 똑같이 실시한다.

사진 허벅지와 앞쪽 늘려주기

5. 허벅지 앞쪽 늘려주기 - 한쪽 다리를 뒤로 구부리고 같은 쪽 방향 손으로 잡아준다. 뒤꿈치를 엉덩이에 붙이는 느낌으로 길게 당기며 허벅지 앞쪽 부분(대퇴사두근)을 늘려준다. 서기 힘들 때는 벽에 한 손을 잡고 해도 된다. 양발을 번갈아 가며 실시한다.

사진 허벅지와 종아리 늘려주기

6. 허벅지와 종아리 늘려주기 - 한쪽 다리를 앞쪽으로 내밀고 나머지 한쪽 다리는 뒤쪽으로 뻗어주면서 두 손으로 바닥을 짚고 상체를 앞으로 기울인다. 양발을 번갈아 가며 실시한다.

사진 허리 돌려주기

7. 허리 돌려주기 - 허리에 가볍게 손을 짚고 허리를 크게 원을 그리며 한 방향으로 돌려준다. 반대 방향으로도 돌려주며 허리 근육을 풀어준다.

사진 승모근 늘려주기

8. 승모근 늘려주기 - 정면을 본 상태에서 오른쪽 귀가 어깨에 가까워지게 고개를 옆으로 굽힌다. 오른손을 왼쪽 귀 윗부분 머리를 잡고 지그시 누른다. 30초 정도씩 반대쪽도 똑같이 해준다.

강의 이순득 코치 – 전 국가대표 / 한국체육대학교 / 김천시청 / 대교눈높이 / 성라클럽 코치

1996~2002 배드민턴 국가대표
1997 인도오픈선수권대회 여자단식 은메달
1998 방콕아시안게임 여자부 은메달
1999 헝가리서키트배드민턴대회 여자단식 은메달
1999 제80회 전국체육대회 여자대학부 단식 우승
2000 제43회 전국여름철종별선수권대회 여자대학부 단식/복식 우승
2000 제81회 전국체육대회 여자대학부 단식 우승
2001 미국오픈선수권대회 여자복식 동메달
2001 제39회 전국봄철종별리그전 여자대학부 1위
2001 제44회 전국여름철종별선수권대회 여자대학부 단체 1위
2001 제82회 전국체육대회 여자대학부 단체 1위
2002 MMOA컵 전국봄철실업리그 여자단체 2위
2003 제84회 전국체육대회 여자일반부 단체 1위
2004 전국봄철실업연맹전 여자부 단체 3위
2005 제48회 전국여름철종별선수권대회 여자일반부 단체 2위
2005 제86회 전국체육대회 여자일반부 단체 3위
2006 제49회 전국여름철종별선수권대회 여자일반부 단체 3위
2006 제86회 전국체육대회 여자일반부 단체 3위
2007 전국봄철실업리그전 여자일반부 단체 3위

용품협찬 트라이온

장소제공 경기도 고양시 고양 팩토 스타디움

<이 가시는 배드민턴 매거진 2022년 11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