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득코치원포인트레슨] 왼쪽 후방에서 밀릴 때 준비 시간을 벌기 위한 고급 기술 ‘백핸드 클리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이순득 코치
사진 이순득 코치

왼쪽 후방에서 밀릴 때 준비 시간을 벌기 위한 고급 기술 ‘백핸드 클리어’

클리어는 상대 코트 끝까지 높이 셔틀콕을 올려보내는 스트로크다. 이것은 셔틀콕이 공중에 있는 시간을 늘림으로써 자신이 준비할 시간적 여유를 벌기 위함이다. 따라서 클리어는 수비형 스트로크이며 자신이 불리한 상황에서 주로 사용한다.

나의 공격 태세가 흐트러져서 재정비가 필요할 경우 상대의 백코트 후방 깊숙이 높이 날려 보내 자신이 정비할 시간을 갖고 또한, 상대를 코트 후방으로 보내 유효한 공격을 하지 못함과 공시에 찬스를 봐서 상대의 코트 전방 구역에 결정타를 넣기 위해 사용한다.

백핸드 클리어는 머리보다 높이 날아오는 셔틀콕을 왼쪽에서 치는 것이다. 왼발을 받침으로 하여 팔꿈치를 펴면서 스냅을 가하는 고난도 기술이다.

초보자가 하기에는 어려운 기술이며 중급자와 고급자가 배우기에 적합하다. 처음에 배우기는 어렵지만, 잘만 배워놓으면 사용하기 좋은 기술이다. 배드민턴은 손목 운동인데 어깨를 많이 사용하려고 한다. 그래서 초보자들에게는 어렵다. 기초적인 훈련이 다 끝나고 어느 정도 실력이 된다면 본인의 실력에 맞게 배우는 게 좋다.

타점 지점으로 정확히 이동하는 게 중요하다. 타점을 할 위치까지 미치지 못하거나 미리 나가면 몸의 균형이 흐트러진 상황에서 타구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포핸드보다 백핸드는 스텝이 간결하고 훨씬 빨라야 한다.

기본이 안 될 때 백을 배우면 엘보우가 올 수 있어 어느 정도 수준이 될 때까지는 기다리는 게 좋다. 어느 정도 실력이 올라왔다 싶으면 무조건 백핸드 클리어를 배워야 한다. 왼쪽 후방으로 밀리면 쳐내지 못해 실점하기 때문이다.

▲ 올바른 ‘백핸드 클리어’ 자세
 
key point

1. 준비 자세에서 날아오는 셔틀콕의 낙하지점으로 향한다.
2. 라켓을 잡은 팔은 내 몸 안에 넣는다는 느낌으로 팔꿈치를 안으로 넣는다.
3. 팔꿈치 각도는 포핸드 자세와 비슷하게 유지한다.
4. 팔꿈치 각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바로 팔꿈치를 펴 준다는 느낌으로 타구 한다.
5. 오른발을 내디디며 동시에 타구 한다.

▲ 중요 TIP

- 처음에는 나가는 공을 살리는 것부터 연습하자. 이게 되는 사람들은 스텝을 밟아가면서 타이밍 맞추는 연습을 하고, 타이밍을 맞추게 되면 움직이면서 실전하듯이 연결 동작으로 연습하자.

- 타점 위치를 잘 잡는 게 중요하다. 빠르게 낙하지점으로 들어가 셔틀콕을 끝까지 보고 타구 해야 한다. 오른발을 디디면서 몸 앞에서 셔틀콕을 타구 해야 한다. 셔틀콕이 라켓 든 어깨 전방 선상에 놓여야지 옆에 두고 쳐서는 안 된다. 

- 스텝과 위치, 스윙 타이밍이 중요하기 때문에 리듬을 타듯이 연습하는 게 좋다.

- 콕이 백 쪽으로 뜨면 바로 스윙 준비 자세가 나와야 한다. 스텝을 밟고 있거나 타구 지점에 도달해서 자세를 잡으면 늦는다. 포핸드 스윙처럼 팔꿈치 들고 라켓도 위로 세운 상태로 뒤로 가 위치를 잡고 스윙한다.

-  높고 멀리 보내려면 손목을 세우고 타구 해야 한다. 힘을 주기 쉽고, 스윙하기도 편하기 때문이다.

- 어깨, 팔꿈치 순으로 스윙한다. 단순히 접은 팔꿈치만 펴서는 셔틀콕이 멀리 날아가지 않는다. 어깨부터 돌리고 팔꿈치를 돌려서 스윙해야 한다. 팔을 바깥쪽으로 돌려주면서 타구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 백핸드 클리어의 핵심 포인트

강의 이순득 코치 – 전 국가대표 / 한국체육대학교 / 김천시청 / 대교눈높이 / 성라클럽, 삼송클럽 코치

1996~2002 배드민턴 국가대표
1997 인도오픈선수권대회 여자단식 은메달
1998 방콕아시안게임 여자부 은메달
1999 헝가리서키트배드민턴대회 여자단식 은메달
1999 제80회 전국체육대회 여자대학부 단식 우승
2000 제43회 전국여름철종별선수권대회 여자대학부 단식/복식 우승
2000 제81회 전국체육대회 여자대학부 단식 우승
2001 미국오픈선수권대회 여자복식 동메달
2001 제39회 전국봄철종별리그전 여자대학부 1위
2001 제44회 전국여름철종별선수권대회 여자대학부 단체 1위
2001 제82회 전국체육대회 여자대학부 단체 1위
2002 MMOA컵 전국봄철실업리그 여자단체 2위
2003 제84회 전국체육대회 여자일반부 단체 1위
2004 전국봄철실업연맹전 여자부 단체 3위
2005 제48회 전국여름철종별선수권대회 여자일반부 단체 2위
2005 제86회 전국체육대회 여자일반부 단체 3위
2006 제49회 전국여름철종별선수권대회 여자일반부 단체 3위
2006 제86회 전국체육대회 여자일반부 단체 3위
2007 전국봄철실업리그전 여자일반부 단체 3위

용품협찬 트라이온

장소제공 경기도 고양시 성라배드민턴장

<이 기사는 배드민턴매거진 2021년 7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