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득코치원포인트] 상대의 빈 곳을 노리나 정교함이 요구되는 ‘크로스 헤어핀(Cross Hair-pi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이순득 코치

상대의 빈 곳을 노리나 정교함이 요구되는 ‘크로스 헤어핀(Cross Hair-pin)’

‘헤어핀(Hair-pin)’은 U자를 뒤집은 것처럼 셔틀콕을 살짝 넘겨 네트 앞에서 네트를 넘어오는 셔틀콕을 가볍게 밀어 넘기는 기술이다. 넘기는 모양이 머리핀을 네트에 걸쳐놓은 것과 비슷해 헤어핀으로 불린다. 헤어핀은 배드민턴 경기에서 스매시와 대조적으로 네트 가까이 온 셔틀을 상대편 네트에 거의 닿을 듯 받아치는 감각적인 스트로크로서 상대 선수가 최대한 네트 가까이 다가오게 하는 기술이다.

가장 부드럽지만 가장 공격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헤어핀을 하면 공격으로 연결하기도 쉽고 공격 기회도 많아진다. 배드민턴은 힘만 있다고 기술이 향상되는 것이 아니고 헤어핀과 같이 섬세한 기술로 상대를 제압할 기회를 만들 수 있으므로 연습을 통해 터득하지 않으면 안 된다.

‘크로스 헤어핀’은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 헤어핀의 응용 기술이다. 상대편이 완전히 한쪽으로 치우쳐 있음을 인지했을 때 반대편을 향해 헤어핀 기술을 구사하는데 이때 네트 위로 뜨지 않게 네트를 타고 넘어가도록 정교한 힘 조절과 방향 조절을 해줘야 한다. 크로스 헤어핀을 습득하려면 초보 단계에서 손목을 사용하지 않고 라켓을 든 팔 전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동작이 익숙해지면 다음 단계에서 팔을 쓰는 동작을 작게 하여 손목과 악력으로 방향 및 힘 조절을 해주는 것이 좋다. 

▲ 올바른 크로스 헤어핀 자세

key point

1. 라켓을 세우고 왼발이 앞으로 나간다. 
2. 셔틀콕을 향해 라켓을 뻗는다.
3. 라켓을 뻗을 때 팔은 살짝 안으로 구부리고 손목을 살짝 세운다.
4. 오른발이 나가는 동시에 라켓은 반원을 그리듯 살짝 손목을 돌린다.
5. 손목을 반원 돌린 후 검지 손가락으로 그립을 힘입게 잡아주면서 셔틀콕을 맞춘다.

▲ 중요 TIP

- 너무 네트 아래로 떨어진 셔틀콕을 크로스 헤어핀 하게 되면 상대가 눈치채 푸시로 역공을 당할 수 있으니 상대가 속을 수 있게 최대한 빨리 들어가서 가능하면 네트 위 상단의 백태 부근에서 크로스 헤어핀을 구사하는 게 좋다.

- 연습할 때 네트 끝에 찍혀 있는 회사 마크를 맞춘다는 생각으로 치면 좋다. 가까이 붙이려다 보면 힘 조절을 못 해 중간에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연습이니 아웃이 되더라도 길게 보고하는 게 좋다. 

- 손목을 쭉 뻗지 말고 살짝 구부려서 V자 모양을 만들어 네트 상단에서 치는 게 좋다.

- 오른발과 라켓이 일직선에 놓여야 작은 스윙으로 편안하게 넘어간다. 라켓이 몸 밖으로 벗어나면 스윙이 커져 정확도가 떨어진다. 몸 앞에서 셔틀콕을 맞춰야 하며 스윙은 최대한 간결하게 하는 게 좋다.

- 헤어핀은 라켓 면과 팔이 일자이지만 크로스 헤어핀을 하기 위해서는 약간 손목을 세워서 라켓 면이 약간 위로 가게 해야 한다. 라켓 면이 일자일 때 크로스 헤어핀을 하면 라켓면을 뒤집어야 하지만, 라켓 헤드가 위쪽에 있으면 간결하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그립은 백그립이 아니라 반그립을 잡아줘야 손목 스냅을 이용하기 쉽다.

- 쉽지 않은 기술이라 숙달되기 전에는 헤어핀을 하다 순간적으로 크로스 헤어핀을 하기 쉽지 않다. 그러니 처음부터 크로스 헤어핀을 생각하고 구사하며 감을 익히는 게 좋다.

- 셔틀콕 밑을 치면 정확성이 떨어지고 조금만 힘이 들어가도 아웃이 돼 버린다. 셔틀콕 밑을 치는 게 아니라 살짝 옆을 밀어준다는 식으로 쳐야 한다.

- 임팩트 순간에 라켓을 몸 쪽으로 당겨준다. 그러면 최대한 셔틀콕이 네트에 가깝게 떨어진다.

- 가장 좋은 위치에 내 몸을 가져다 놓고 거기에서 손목을 이용해 크로스를 당겨 줘야 한다.

강의 이순득 코치 – 전 국가대표 / 한국체육대학교 / 김천시청 / 대교눈높이 / 성라클럽, 삼송클럽 코치

1996~2002 배드민턴 국가대표
1997 인도오픈선수권대회 여자단식 은메달
1998 방콕아시안게임 여자부 은메달
1999 헝가리서키트배드민턴대회 여자단식 은메달
1999 제80회 전국체육대회 여자대학부 단식 우승
2000 제43회 전국여름철종별선수권대회 여자대학부 단식/복식 우승
2000 제81회 전국체육대회 여자대학부 단식 우승
2001 미국오픈선수권대회 여자복식 동메달
2001 제39회 전국봄철종별리그전 여자대학부 1위
2001 제44회 전국여름철종별선수권대회 여자대학부 단체 1위
2001 제82회 전국체육대회 여자대학부 단체 1위
2002 MMOA컵 전국봄철실업리그 여자단체 2위
2003 제84회 전국체육대회 여자일반부 단체 1위
2004 전국봄철실업연맹전 여자부 단체 3위
2005 제48회 전국여름철종별선수권대회 여자일반부 단체 2위
2005 제86회 전국체육대회 여자일반부 단체 3위
2006 제49회 전국여름철종별선수권대회 여자일반부 단체 3위
2006 제86회 전국체육대회 여자일반부 단체 3위
2007 전국봄철실업리그전 여자일반부 단체 3위

용품협찬 트라이온

장소제공 경기도 고양시 성라배드민턴장

<이 기사는 배드민턴매거진 2021년 6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