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체육시설 제한적, 유동적 운영 요구 국민청원 20만 돌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청와대 국민청원 캡쳐

실내체육시설 제한적, 유동적 운영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이 불과 일주일만에 20만 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12월 30일 필라테스&피트니스 사업자연맹이 정부에 실효성 있는 정책, 형평성 있는 정책을 촉구하며 실내체육시설의 제한적, 유동적 운영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을 개시했다.

배드민턴 역시 코로나 19와 함께 학교체육관과 공공체육관이 폐쇄되면서 전국적으로 개인배드민턴체육관 바람이 불었지만, 이번 실내체육시설 전면 폐쇄로 인해 직격탄을 맞았다.

필라테스&피트니스 사업자연맹은 "지난 1년 동안 전체 업종 대비하여 실내체육시설의 거리 두기 여파가 상상도 못할 만큼 가혹하다"며 "2020년 11월 기준 소상공인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서울 63%, 전국 75%이며 스포츠업계 평균 매출은 21%로 최악을 기록하고 있고 이 중에서도 실내체육시설은 14%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12월 거리 두기를 기점으로 많은 실내체육시설이 줄도산할 위기에 처해 있다며 유지비용으로 인한 사업주뿐만 아니라 강사들의 실업률도 높아져 미래가 불투명한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필라테스&피트니스 사업자연맹은 "2.5 단계에서도 PC방은 운영하고, 식당, 마트 등은 밤 9시까지 영업 가능, 카페는 테이크 아웃 허용, 편의점은 24시간 영업, 도서관도 제한적으로 운영되는데 실내체육시설은 전면 폐쇄됐다"며 차별적이고 대놓고 소외하는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며 체육시설은 △실내냐, 실외냐 △샤워장, 공용용품 사용제한 △시설 크기 대비 사용 인원 제한 △운동 구역 구분 △회원 예약제 등에 따라 시설 운영에 대한 융통성있는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필라테스&피트니스 사업자연맹은 어떠한 기준도 없는 실내체육업 전체 집합금지를 할 것이 아닌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한 세심하고 과학적인 정책을 요구했다.

필라테스&피트니스 사업자연맹 관계자들은 5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실내체육시설에 대한 형평성 있고 합리적인 정책을 촉구하기도 했다.

또 실내체육시설 업주들은 정부의 정책에 대한 형평성 논란에 반발해 체육관 문은 열고 회원을 받지 않는 '오픈시위'를 벌이는 등 반발은 물론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집단소송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5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일반적으로 밀접하고 밀폐된 경우라면 여전히 상황이 좋지 않아 2주까지의 방역 강화 기간을 거친 다음에 다시 판단해 볼 문제"라며 "실내체육시설에 대한 일반적 주의는 계속돼야 하고, 격렬한 운동을 하는 곳이라면 특히 더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