⓵ 2019 국가대표 사령탑 교체 긍정적 평가
⓶2019 대한민국 선수들 톱 10에 5팀 올라
⓷후원사도 못 구한 국내 최고의 배드민턴대회인 코리아오픈
⓸스포츠클럽 18팀 등록
⓹국제대회 개인 출전 러시
⓺협회 기술발전 접목으로 서비스 강화

결산 2019, ⓻생활체육 동호인 등록 시스템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전국생활체육배드민턴대회 모습, 배드민턴 뉴스 DB
사진 전국생활체육배드민턴대회 모습, 배드민턴 뉴스 DB

생활체육은 올해도 전국에서 1000여 개의 대회가 열렸다. 이렇게 우후죽순 대회가 열리다보니 대한배드민턴협회에서 주최하는 동호인 대회는 갈수록 출전 인원이 줄어드는 등 힘을 잃어가는 추세다. 

예전에는 1000팀 출전이 마지노선이었지만, 통합 후에는 1000팀 출전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역별로 워낙 많은 대회가 열리는 것도 있고, 또 전국대회 또한 갈수록 늘어가는 추세이기에 굳이 협회 주최 대회에 출전할 이유가 없는 것도 한 이유다.

올해 생활체육에서 가장 달라진 점이라면 동호인 등록을 시작했다는 점이다. 동호인 등록 문제로 지역 협회 간 이견이 많았지만 1월 31일 대한체육회에서 ‘지도자·선수·체육동호인 등록 규정’이 전부 개정 되면서 동호인 등록 시스템을 실시하게 되었다. 

대한배드민턴협회는 대진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가입을 독려하고 있다. 2019년 이 대진표 프로그램을 활용한 대회는 80여 개에 이르지만 일부 시도에서만 활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빠른 등록을 위해 동호인 개인이 등록하는 게 아니라 시·도 협회에서 클럽으로부터 일괄 등록을 받은 후 다시 이를 대한배드민턴협회에 일괄 등록하고 있다. 또 등록인 동호인에 한해서 시·도 대회는 물론 시·군·구 대회에 출전할 수 있게 하는 등 여러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김영섭 대한배드민턴협회 생활체육위원장은 "체계적인 등록시스템을 통해서 선수들 못지않은 관리, 이적에 대한 체계들이 잡히고, 동호인 대회에서 급수를 속이거나, 대리 출전 등 민감한 부분이 문제가 되는데 이런 것들이 사라지는 데 큰 일조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전국 랭킹이나 기타 생활체육 사업에서 진행되는 과정들을 공유할 수 있어서 더욱 효율적인 운영이 될 것"이라며 동호인들의 가입을 독려했다.

올해 처음으로 출전한 세계시니어대회 출전도 눈길을 끈다. 지난 8월에 폴란드에서 열린 이 대회에는 우리나라는 4개 종목에 12명의 선수가 출전했다. 

2023년 세계시니어대회 국내 개최를 앞두고 시찰단의 임무를 뛰고 출전해 세계대회의 높은 벽을 실감하고 돌아왔다.

김영섭 생활체육위원장은 “세계배드민턴연맹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적합한 체육관이 우리나라는 두 곳 정도밖에 없다. 조명이나 플로어가 갖춰진, 세계연맹이 요구하는 수준의 체육관이 없다는 게 굉장히 가슴 아픈 일이다. 우리가 배드민턴 강국이라고 자부해 왔는데 인프라 면에서만 보면 다소 아쉬움이 많다. 4년 앞으로 다가온 국제대회를 두고 상당히 염려되는 부분이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