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태코치레슨, 네트 앞에서 상대를 강하게 압박하는 기술 '푸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박용태 코치
사진 박용태 코치

동호인들이 배드민턴 경기할 때 네트 앞에서 살짝 뜨는 공이 날아오면 바로 라켓으로 찍어 쳐서 점수를 내려는 동작을 '푸시' 또는 '푸싱'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기술 명칭은 '네트킬'(net kill)이다. 네트킬은 네트에서 기회가 포착됐을 때 빠르게 상대의 몸이나 빈 장소에 공격하여 득점하든지 아니면 더 좋은 공격 기회를 얻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기술이다.

푸싱은 많은 연습이 없는 경우 네트에 콕을 맞추는 경우가 다반사다. 푸싱은 네트 앞에서 날아오는 셔틀콕을 라켓으로 순간적으로 바로 앞을 향해 '툭' 치듯이 때려주는 기술이다. 특히 푸싱은 밀어치는 기술이다. 또한, 푸시는 세게 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상대방이 아직 준비되지 않은 상태를 파악하여 재빠르게 치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타이밍'이 관건이다.
 
 
 
 
 
 
 
 
 
 
 
 
 
 
 
▲ 올바른 '푸싱' 자세
 
key point 1
 
1. 다리를 어깨보다 조금 더 넓히고 자세를 낮춘다.
2. 라켓 헤드를 높게 들고 팔을 앞으로 뻗어준다.
3. 셔틀콕이 날아올 경우 라켓 헤드를 뒤로 살짝 제친다.
4. 이때 오른발이 먼저 나가고 왼발도 뒤따라 전진한다. 스텝은 사이드 스텝으로 하면 된다.
5. 손목 힘을 이용하여 셔틀콕을 순간적으로 타구한다.
 

▲ 중요 TIP 1

푸싱할 때 제일 중요한 점은 셔틀콕이 항상 내 눈앞에 있어야 한다. 대부분 동호인은 셔틀콕이 공중에 떠 있을 때 자신의 머리 위까지 이동한 후 네트 앞에서 바로 치기 때문에 네트에 걸리거나 아웃이 된다. 이는 셔틀콕이 자신의 머리 위에 있으면 타점이 잘 맞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손목을 이용하여 스냅을 주지 않으면 셔틀콕이 멀리 밀려 나가 역습을 허용하거나 엔드라인을 벗어나 실점을 당할 수 있다는 것을 숙지해야 한다.
 
셔틀콕이 자신의 어깨높이 정로로 낮게 빠르게 날아오기에 자세를 낮추어져 있어야 한다. 라켓헤드는 웨스턴 그립 상태로 잡아주어야 한다. 왼발이 밖으로 살짝 비튼 상태에서 전진하면서 상대방을 정면으로 보고 있어야 한다. 이때 라켓 든 팔은 왼발이 나가는 동시에 바로 뻗어주어야 한다. 그리고 오른발이 왼발 앞으로 나와주면서 라켓을 준 오른 손목을 살짝 뒤로 젖힌 후 스냅을 이용하여 바로 셔틀콕을 타구하면 된다. 이와 동시에 셔틀콕을 타구할 때 그립을 손목 힘으로 잡아주어야 한다.
 
푸싱할 때 조심해야 할 부분은 타구할 때 라켓이 어깨 뒤로 젖히면 안 된다. 푸싱할 때 아무리 세게 타구하더라도 전혀 무게감을 느낄 수 없는 이유는 동작이 크면 클수록 타구 힘이 밀리게 된다. 그래서 순간적으로 손목 힘을 이용하여 타구해야 한다. 팔을 뻗은 상태에서 손목만 뒤로 살짝 젖힌 후 셔틀콕을 바로 타구해야 한다.
 
경기에서 무조건 셔틀콕을 세게 쳐서 시합을 끝내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드라이브처럼 셔틀콕을 밀듯이 살짝살짝 가볍게 손목 힘으로 타구하는 것이 좋다. 이에 맞는 개인 훈련도 많이 하면 좋다. 상대방에게서 날아오는 셔틀콕을 너무 욕심내어 타구하지 말고 기회가 왔을 때 정확하게 푸싱을 구사하는 것이 좋다. 푸싱 연습은 라켓 헤드 커버를 씌워서 자신의 어깨높이 보다 살짝 높이 든 후 손목을 이용하여 앞뒤로 움직이면서 연습하는 것이 좋다. 이때 팔꿈치를 접어서 하면 안 된다.

강의 박용태 코치 - 전남기술과학고, 부산동의대학교 / 금정부산외대스포츠클럽 교육팀장

용품협찬 패기앤코

장소제공 부산광역시 스포원파크 실내체육관
 
정리 이익형 기자 사진 류환 기자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