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태코치레슨, 후위 방향으로 날아오는 셔틀콕을 타구하며 공격으로 전환할 고급 기술 '라운드 점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태 코치
박용태 코치

배드민턴 동호인들이 게임이나 경기할 때 자신의 수비 위치에서 셔틀콕이 후위 방향으로 날아올 때 대부분 쫓아가서 타구하는 경향이 많다. 이때 셔틀콕을 타구한 후 다시 수비 위치나 동작을 재정비할 때 시간이 촉박하게 된다.

이에 후위 방향으로 낮거나 살짝 높게 빠르게 빠지는 셔틀콕을 받아내어 공격으로 이어나갈 수 있는 점프 타구 기술이 '라운드 점프'이다.

'라운드 점프' 기술은 모든 드롭, 클리어, 스매싱이 공통으로 사용될 수 있기에 수비에서 공격 전환이 용이한 고급 기술이다. 보통 동호인들이 셔틀콕이 옆이나 뒤로 빠질 때 재빠르게 달려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때 아래로 내려오는 셔틀콕을 아래서 타구하거나 위로 날아올 경우 위에서 타구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라운드 점프' 기술을 구사할 경우 공격이 계속 이어질 수 있다. 이 기술을 잘 사용하지 않을 경우 동호인들은 대부분 셔틀콕을 쫓아간 후 그대로 타구한다.
 
이 때문에 '라운드 점프' 기술을 제대로 익히면 시합에서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고급 기술이다. 이 '라운드 점프' 기술을 충분히 연습하면 셔틀콕을 무리하게 따라가지 않고도 얼마든지 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경기에서 꼭 필요한 기술이다.
 

 
 
 
 
 
▲ 올바른 라운드 점프

key point 1
1. 평상시 준비 자세하듯이 수비 자세를 취한다.
2. 다리는 어깨너비 정도로 벌린다. 무릎은 살짝 구부려 준다.
3. 셔틀콕이 오른 방향으로 날아오면 오른발이 오른 대각선 뒤로 사이드 스텝을 밟으며 우선 빠진다.
4. 오른발이 뒤로 빠진 상태에서 바로 오른발이 디딤이 되어 바로 점프를 해준다.
5. 오른발로 점프하면서 바로 셔틀콕을 타구한다.
6. 타구한 다음 오른발과 왼발이 동시에 바닥에 착지한다.
7. 착지한 후 바로 원하는 수비 지점으로 이동한다.
 

▲ 중요 TIP 1

'라운드 점프' 기술을 구사할 때 보통 발의 스텝(step)을 밟을 때 원 스텝 아니면 쓰리 스텝이다. '라운드 점프' 스텝의 정석은 쓰리 스텝이지만, 가장 많이 구사하는 스텝은 원 스텝이다. '라운드 점프' 기술을 구사할 때 원 스텝은 오른발이 바로 뒤로 빠지면서 그대로 점프를 하여 셔틀콕을 타구하기에 가장 빠르고 쉽게 기술을 구사할 수 있다. 쓰리 스텝의 경우 조금 더 셔틀콕이 뒤로 날아갈 경우 타점을 잡고자 조금 더 후위로 빠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동호인들의 경우 '라운드 점프'를 구사할 때 되도록 원 스텝으로 해주는 것이 효율적이다.

'라운드 점프' 기술을 구사할 때 가장 많이 실수하는 동작은 셔틀콕을 타구한 후 착지할 때이다. 셔틀콕이 날아오는 방향으로 몸이 이동할 때 허리가 그대로 살짝 오른쪽으로 틀어진 상태에서 점프 후 그대로 착지한 후 그대로 몸과 발의 반동을 이용하여 제자리 또는 원하는 위치로 돌아오면 된다. 특히 점프 후 허리가 돌아오거나 몸이 탄력으로 인하여 뒤 방향으로 끌려가거나 하면 안 된다. 다시 말해 '라운드 점프' 기술 구사후 몸이 뒤로 빠지면 안 된다. 또한, 점프 후 양발이 동시에 바닥에 착지해야 하는데 오른발과 왼발이 순차적으로 바닥에 착지하면 안 된다.

강의 박용태 코치 - 전남기술과학고, 부산동의대학교 / 금정부산외대스포츠클럽 교육팀장

용품협찬 패기앤코

장소제공 부산광역시 스포원파크 실내체육관

정리 이익형 기자 사진 류환 기자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