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태코치레슨, 롱 서브 시 안전하게 수비하는 자세와 방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브는 게임의 적극성과 주도권을 잡을 수 있으며 상대방의 리턴을 강한 타구로 공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정확한 서브로 상대의 허를 찔러 실책을 유도하여 간단하게 득점도 가능하다. 특히 복식경기와 같이 스피디한 승부에서는 서브와 리시브의 우세로 승부가 결정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서브는 '롱 하이 서브'(long high serve)와 '숏 서브'(short serve)가 있다. 동호인들의 경우 복식 경기이기에 숏 서브를 주로 많이 사용한다. 숏 서브는 복식 경기에 주요한 서브로 셔틀이 네트 위를 간신히 넘어 상대방의 숏 서비스라인 근처에 낙하하게 되는 서브이다. 숏 서브는 롱하이 서브나 드리븐 서브보다 섬세하고 코스의 선택을 잘해야 하므로 매우 어려운 서브이다.
 
롱 서브 수비 자세는 숏 서브를 받았을 때와 같은 자세다. 롱 서브의 경우는 왼발이 축이 되어서 바닥을 치면서 점프하듯이 뒤로 물러나야 한다. 왼발을 살짝 안으로 비틀어져 있어야 한다. 절대 왼발이 앞으로 향해 있으면 안 된다. 왼발을 바닥을 치면서 몸은 뒤로 젖힌다. 이때 오른발은 살짝 도약하며 점프를 하여 셔틀콕을 타구 하면 된다. 타구한 다음에 바로 공격 자세를 취할지 수비 자세를 취할지 정하면 된다.
 
 
 
 
 
 
 
 
▲ 올바른 '롱 서브 시 수비 자세'
 
key point 1
1. 푸시 자세를 취하며 몸을 안으로 살짝 사선으로 비튼다.
2. 왼발은 왼쪽으로 비틀어 주면서 지면에 붙어야 한다.
3. 오른발도 오른쪽을 향하고 있어야 한다.
4. 셔틀콕이 날아오면 왼발을 지지대 삼아 바닥을 치면서 뒤로 점프한다.
5. 몸이 뒤로 점프하며 이동할 때 그대로 셔틀콕을 타구한다.
6. 타구한 후 착지한 상태에서 바로 왼발을 바닥을 치면서 빠르게 앞으로 전진하여 수비자세를 취한다.
 

▲ 중요 TIP 1

셔틀콕이 날아올 때 스텝을 밟으며 뒤로 향하는 것이 아니다. 왼발 축이 되어 바로 점프하면서 셔틀콕을 타구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대목이다. 점프하여 셔틀콕을 타구 했을 때 바로 왼발이 다시 축이 되어 바닥을 치면서 앞으로 나와 주어야 한다. 타구 하면서 몸이 뒤로 끌려가면은 안 된다. 몸의 중심이 흐트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다음 동작이 늦어지게 된다.
 
몸과 왼발이 살짝 안으로 비틀어져 있어야 하는데 왼발과 오른발이 앞을 향하도록 전진한 상태라면 전진밖에 못 한다. 그래서 처음부터 몸을 살짝 안쪽으로 비틀어주어야 한다. 이 상태로 상대방을 바라보고 있어야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스텝을 밟게 되면 자신에게 셔틀콕이 날아오는 시간이 상당히 짧기에 타점이 낮아지고 늦게 타구하게 된다.
 
다만, 이 기술을 사용할 때 허리를 조심해야 한다. 뒤로 살짝 점프하면서 타구해야 하기에 자칫 허리 부상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서비스를 받을 때 너무 네트 가까이 있지 말고 조금 뒤에 위치해 주는 것이 좋다. 이 기술은 몸을 만들어놓지 않은 상태에서 구사하게 되면 부상에 위험이 있다. 그래서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강의 박용태 코치 - 전남기술과학고, 부산동의대학교 / 금정부산외대스포츠클럽 교육팀장
 
용품협찬 패기앤코
 
장소제공 부산광역시 스포원파크 실내체육관
 
정리 이익형 기자  사진 류환 기자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