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포인트레슨, 배드민턴 경기에서 점수 획득 유용한 적극적인 공격 기술 '푸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호인들이 배드민턴 경기할 때 네트 앞에서 살짝 뜨는 공이 날아오면 바로 라켓으로 찍어 쳐서 점수를 내려는 동작을 '푸시' 또는 '푸싱'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기술 명칭은 '네트킬'(net kill)이다. 네트킬은 네트에서 기회가 포착됐을 때 빠르게 상대의 몸이나 빈 장소에 공격하여 득점하든지 아니면 더 좋은 공격 기회를 얻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기술이다.

최근 엘리트 선수들의 국제적인 경기 추세가 점점 더 빠른 민턴, 빠른 공격이 대세이다. 이에 배드민턴 게임에서 푸싱(푸시)은 포인트를 낼 수 있는 매우 적극적인 공격 방법이다. 푸싱은 가장 적극적인 공격이기에 게임을 주도하며 운영하려면 푸싱은 필수 기술이다. 

푸싱은 단식경기보다는 주로 복식경기에서 많이 구사하는 기술로 네트 앞쪽에서 셔틀콕이 높이 날아 올라왔을 때 상대 코트에 낙하하도록 타구하는 기술이다. 특히 푸싱은 배드민턴 기술 중 득점력이 가장 높으면서도 타이밍이 조금만 맞지 않으면 실수하기 쉬운 기술이기에 충분한 연습을 하지 않으면 정확한 기술을 구사할 수 없다. 푸싱은 기다리지 않고 네트 앞으로 나가며 공격하는 것은 상대를 당황하게 하며 상대의 수비가 짧아질 수 있으므로 자신의 파트너에게 완벽한 공격 기회를 만들어 준다.

하지만 푸싱은 많은 연습이 없는 경우 네트에 콕을 맞추는 경우가 다반사다. 푸싱은 네트 앞에서 날아오는 셔틀콕을 라켓으로 순간적으로 바로 앞을 향해 '툭' 치듯이 때려주는 기술이다. 특히 푸싱은 밀어치는 기술이다. 또한, 푸시는 세게 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상대방이 아직 준비되지 않은 상태를 파악하여 재빠르게 치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타이밍'이 관건이다. 

이에 동호인들의 경우 푸싱(푸시) 기술을 반드시 익혀야 할 고급 기술이다. 푸싱은 배드민턴 라켓 헤드를 세우고 라켓 면은 정면으로 향하면서 네트 높이 또는 약간 높은 위치에서 셔틀콕을 밀듯이 쳐야 한다. 셔틀콕의 방향은 상대 코트 대각선 아래 방향으로 강하게 치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푸싱' 자세
key point
1. 준비(수비) 자세에서 오른발이 나가면서 그대로 팔을 먼저 뻗어 준다.
2. 팔을 뻗은 상태에서 라켓을 든 손의 손목을 살짝 뒤로 꺾어 준다. 
3. 손목 스냅을 이용하여 날아온 셔틀콕을 그대로 '툭' 치듯이 밀어친다.

잘못된 '푸싱' 자세 
푸싱은 네트 앞에서 셔틀콕을 쳐야 하기에 시간이 짧다. 이에 대부분 동호인은 푸싱할 때 빨리 셔틀콕을 쳐야 한다는 생각에 라켓 헤드가 자신도 모르게 어깨 뒤로 가는 경우가 많다. 이는 손목을 이용하지 않고 팔로만 치려고 하기 때문이다. 푸싱할 때 라켓은 무조건 자신의 어깨 뒤로 넘어가면 안 된다. 

중요 TIP 1
푸싱할 때 제일 중요한 점은 셔틀콕이 항상 내 눈앞에 있어야 한다. 대부분 동호인은 셔틀콕이 공중에 떠 있을 때 자신의 머리 위까지 이동한 후 네트 앞에서 바로 치기 때문에 네트에 걸리거나 아웃이 된다. 이는 셔틀콕이 자신의 머리 위에 있으면 타점이 잘 맞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손목을 이용하여 스냅을 주지 않으면 셔틀콕이 멀리 밀려 나가 역습을 허용하거나 엔드라인을 벗어나 실점을 당할 수 있다는 것을 숙지해야 한다.

푸싱은 상대의 쇼트 서비스, 헤어핀, 드롭샷 등이 높이 들어올 때 공격하는 기술이다. 손목의 스냅만을 이용해 밀듯이 셔틀콕을 치는 동작이다. 대부분 동호인은 발만 앞으로 내밀고 푸싱을 하는데 네트에 걸려 포인트를 잃거나 네트에 안 걸리게 치면 아웃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항상 발만 가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가 네트로 들어가면서 푸싱해야 한다. 

강의 이보람 코치 - 범서고등학교 한국체육대학교 녹양클럽/발곡클럽 코치  
용품협찬 빅터  
장소제공 의정부 행정배드민턴장

이익형 기자  사진 류환 기자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