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수비의 가장 기본 기술 '언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더는 자신의 진영으로 떨어지는 셔틀콕을 받아내는 수비형 기술로 방어와 공격을 결정하는 기본적인 기술이다. 특히 수비형 언더 스윙은 상대방의 스매싱 공격을 방어하는 수비적인 동작이다. 언더 스윙은 포핸드 수비형과 백핸드 수비형으로 나누어진다. 포핸드 수비형 언더 스윙은 자세를 낮춘 상태에서 팔꿈치를 구부리고 포핸드 스냅을 이용한다.

셔틀콕이 자신의 위치보다 앞으로 떨어질 경우 왼발을 축으로 오른발을 약간 전진하면서 포핸드 그립으로 타격한다. 백핸드 수비형 언더 스윙은 자신의 위치의 왼쪽으로 셔틀콕이 왔을 때 자세를 낮춘 후 백핸드 그립으로 타격한다. 셔틀콕이 자신의 위치보다 앞으로 떨어질 경우 왼발을 축으로 오른발을 약간 전진하면서 백핸드 그립으로 셔틀콕을 쳐내야 한다. 

올바른 '언더' 자세
key point
1. 셔틀콕이 날아오는 방향을 보고 왼발이 우선 앞으로 나간다.  
2. 라켓을 잡은 오른팔 손목은 살짝 뒤로 꺾어준다. 
3. 오른팔의 팔꿈치는 살짝 안으로 구부린 상태에서 오른쪽 허리 아래를 향한다.  
4. 그대로 오른발이 나가면서 스윙을 한다. 
5. 스윙은 왼쪽 어깨에 살짝 얹힐 때까지 해준다. 

잘못된 자세 
초보자들은 간혹 스윙할 때 공중으로 향하는 경우가 있는데 잘못된 스윙이다. 스윙하기 직전 라켓이 몸 뒤쪽부터 출발하여 왼쪽 어깨를 넘어갈 정도로 일명 '풍차돌리기' 스윙하는 것 역시 잘못된 자세다. 또 스윙을 하고 나서 라켓 헤드가 왼쪽 어깨를 지나치는 경우도 잘못된 스윙이다. 스윙 시 절대 라켓 헤드가 왼쪽 어깨를 넘어가서도 안 되고 위(공중)로 빠져서도 안된다. 백핸드 스윙 시도 절대 라켓이 일정 각도를 벗어나면 안 된다.

중요 TIP 1
내가 치고자 하는 방향으로 스윙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자신이 셔틀콕을 직선으로 보내려면 라켓 헤드가 그대로 직선으로 가야 한다. 대각으로 치려고 하면 라켓 헤드 역시 대각으로 뻗어줘야 한다.

특히 손목과 팔꿈치는 일정 간격을 벗어나지 않도록 라켓을 제대로 잡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반신을 안정시켜야 한다. 발을 내디딘 후 몸이 흔들리거나 머리가 숙여지게 되면 좋은 스윙을 할 수 없다. 스윙 시 옆쪽으로 흘러버리면 높낮이나 비거리 콘트롤이 어려워지기에 확실하게 아래에서 위로 스윙 궤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발을 내디딜 때도 중요하다. 몸이 앞으로 잘 쏠리는 사람은 발을 내딛는 방법이 바르지 않기 때문이다. 착지 후의 하반신 자세를 의식하며 스윙을 해야 한다. 중요한 점은 셔틀콕의 낙하지점을 정확히 보고 어디에 발을 내디뎌야 할지 빠른 결정을 해야 한다. 이에 레슨을 받을 시 반복적으로 손으로 던져주는 셔틀콕을 맞추는 연습을 통하여 거리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강의 김다솜 코치 - 서울 노원구 불암산종합스타디움 배드민턴 코치 / 장평초등학교 코치  

용품협찬 패기앤코 

장소제공 서울 노원구 불암산종합스타디움 배드민턴장

이익형 기자  사진 류환 기자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