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전세버스 특별 현장점검 시행! 주요 관광지 현장 점검!

봄철 나들이 '전세버스' 속도제한장치·안전띠 확인 등 안전관리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의 경치를 즐기러 나들이 나온 상춘객들이 단체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전세버스 대상으로 음주운전, 속도제한 준수 여부 등의 특별 점검이 시행된다.  

최근 버스 관련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전세버스사고도 줄지 않기에 전세버스 운행량이 가장 많이 이용되는 봄 행락철을 맞아 교통안전 합동 현장 점검을 한다. 이는 전세버스 이용객들의 안전하고 즐거운 나들이를 위한 버스 이용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3일 단체이용객이 집중되는 4월 봄 행락철을 맞아 전세버스가 많이 모이는 전국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현장 점검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점검은 국토교통부와 경찰청, 지자체, 교통안전공단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점검반을 편성해 전국 주요 관광지 등을 찾아다니며 강도 높은 집중 점검을 한다.

이번 주요 점검대상은 전세버스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운전자의 음주운전, 재생 타이어, 속도제한, 불법 구조변경 등 안전기준 준수 여부와 좌석 안전띠 정상작동 및 비상망치 비치 여부 등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그동안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종합대책 등 범정부 교통안전 대책을 추진해 온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아직도 교통사고 건수와 사망자가 교통선진국에 비교해 많은 수준이다. 최근 3년간 봄 행락철 사고를 살펴보면 2015년 4,965(29.8%)건, 2016년 4,865(28.4%)건, 2017년 4,305(27.0%)건 등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최근 빈발하는 전세버스 대형 교통사고에 경각심을 갖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과 관련하여 충분한 휴식시간 부여 등 운송사업자 및 운수종사자 준수사항을 널리 전파할 계획이며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켜 안전운전을 해야 하는 중요성을 널리 알려 운전자의 안전운전 실천 의지도 독려할 방침이다. 

김기대 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장은 “이번 행락철 현장 중심의 특별점검을 통해 산뜻한 봄을 맞아 산과 계곡으로 봄을 즐기려는 국민들이 안전하게 전세버스를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즐겁게 봄을 맞이하는 전세버스 이용객들도 봄나들이 정취에 젖어 차내에서 음주가무를 하거나 안전띠를 미착용하는 사례가 없도록 성숙한 교통안전의식을 가지고 교통안전을 적극 실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익형 기자  자료 국토교통부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