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포인트레슨, 가장 중요한 힘과 기술의 조합 '드라이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드민턴 기술을 습득하는 데 있어 '드라이브' 기술은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 드라이브는 네트 상단을 스칠 정도로 평행하게 셔틀콕을 보내는 스트로크 기술이다. 엘리트 선수나 동호인들이 코트 안에 들어서서 몸풀기로 셔틀콕을 주고받을 때 '하이 클리어'와 '드라이브'를 주로 사용한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드라이브를 힘과 기술의 조합이라고 부른다. 드라이브는 상대방으로부터 스매시나 푸시 공격을 받았을 경우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할 수 있는 역공이 가능하다. 

드라이브는 쉬워 보이지만, 많은 동호인이 자주 네트에 걸려 실점을 당할 수 있을 정도로 실수도 가장 많이 하는 기술이기도 하다. 드라이브는 세밀한 부분에서 성패가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다. 배드민턴 실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기술이고 엄청난 연습량이 필요하다. 게다가 드라이브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강하고 빠르게 손목 힘을 사용하여 끊어치는 것이 중요하고 네트 위를 평행이 되도록 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드라이브는 복식에서 공격으로 연결할 때 효과적인 기술이다. 드라이브의 기본은 포핸드 드라이브와 백핸드 드라이브가 있다. 

포핸드 드라이브는 자세를 잡은 후 무릎을 약간 구부려 중심을 앞으로 잡고 있어야 한다. 오른발을 셔틀콕이 날아오는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상체를 오른쪽으로 돌려 팔꿈치를 접었다 펴면서 강한 스냅으로 치는 것이 좋다. 어깨 힘보다는 팔꿈치를 사용해야 한다. 손목으로 임팩트를 주면서 짧게 끊어친다는 느낌으로 셔틀콕을 쳐야 한다. 그립은 달걀 잡듯이 가볍게 잡아야 하고 타격 시 순간적으로 꽉 움켜쥐어야 강한 스트로크가 가능하다. 

백핸드 드라이브는 준비 자세에서 라켓(그립)의 넓은 곳에 엄지손가락으로 받친 후 왼쪽으로 몸을 돌려서 라켓의 헤드 부분이 손목보다 위로 팔꿈치를 살짝 구부려 손목 스냅을 이용하여 짧고 강하게 임팩트 해주면 된다. 이때 엄지손가락을 이용하면 손목 스냅을 더 자유롭고 강하게 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셔틀콕의 방향과 상황에 따라 포핸드, 백핸드 그립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드라이브' 올바른 자세 
key point
1. 어깨를 살짝 오른쪽(왼쪽)으로 살짝 비틀어준다. 
2. 살짝 비튼 상태에서 오른발을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날아오는 셔틀콕을 따라간다. 
3. 셔틀콕이 타구 지점에 왔을 때 바로 손목 힘을 이용하여 위에서 아래로 대각선 스윙한다. 
4. 셔틀콕을 치고 난 후 그대로 왼쪽으로 사이드 스탭 밟으며 원위치한다. 반대 방향도 마찬가지다.

TIP 1
'드라이브'는 무조건 사이드 스탭을 밟아야 한다. 걷는다는 느낌으로 이동하면 안 된다. 드라이브는 허리만 살짝 튼 상태에서 사이드 스탭으로 이동하며 기술을 구사해야 한다. 대부분 동호인이 실수하는 것은 오른쪽이든 왼쪽으로 이동한 후 몸을 틀어서 제자리로 오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동작이다. 드라이브는 몸을 항상 가운데에 중심을 두고 있어야 한다. 사이드 스탭으로만 움직여야 몸이 흔들리지 않고 원활한 드라이브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셔틀콕을 칠 때 위에서 아래로 꺾듯이 치면 안 된다. 꺾듯이 치게 되면 엘보 현상을 겪을 정도로 팔에 무리가 생긴다. 대부분 엘보를 느끼는 동호인들은 백핸드 드라이브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기에 절대로 팔을 꺾듯이 치면 안 된다. 

강의 이보람 코치 - 범서고등학교 한국체육대학교 녹양클럽/발곡클럽 코치  용품협찬 빅터  장소제공 의정부 행정배드민턴장

정리 이익형 기자  사진 류환 대기자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